군산시가 새만금 송전철탑과 관련한 한전의 특별지원금을 피해지역 주민들과는 상관없는 다른 사업에 사용하려고 하고 있다며 새만금송전철탑반대공동대책위원회 소속 주민들이 반발하고 나섰다.

새만금송전철탑반대공동대책위원회는 27일 이와 관련한 보도 자료를 통해 “현재 새만금 송전철탑이 지나가는 토지주들과 그 주변 마을 사람들은 쥐꼬리만한 보상금, 전자파로 인한 암 공포와 전선 소음 등으로 인한 스트레스로 피해를 보고 있다”며 “이러한 와중에 군산시에서는 한전으로부터 특별지원금 명목으로 160억 원을 받아서 피해지역 마을주민들과 아무런 협의도 없이 피해지역 주민들과는 상관없는 엉뚱한 사업에 이 돈을 사용하려 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새만금 송전철탑 반대대책위는 “군산시는 지원금의 존재와 액수 자체도 송전선 피해 지역 주민들에게 비밀에 부치고, 주차장, 동사무소, 면사무소, 보건소, 복지관 등 일반 행정 예산으로 집행해야 할 사업에 주로 외곽에 위치한 피해 지역 마을들과는 동떨어진 중심지역에 이들 예산을 집행하려 하고 있다”고 반발했다.

주민들은 이어 “아직도 송전선이 지나가는 회현면 옥구읍 미성동 대야면 주민들이 매주 수요일에 200회가 넘는 기도회를 가지며 불법으로 건설된 송전철탑 철거와 노선변경을 주장하고 있다”며 “한쪽에서는 송전선으로 큰 피해를 보고 죽어가며 싸우고 있는 주민들이 있는데, 다른 쪽에서는 그 피해 보상금으로 자신들만을 위한 돈 잔치를 벌이고 있는 군산시의 행태에 분노하며, 피해보상금은 피해를 보고 있는 주민들과 협의해서 그 피해 주민들을 위한 사업에 직접 사용할 것”이라고 촉구했다.

주민대책위는 또 “이 지원금의 사용처로, 가장 피해가 크고 현재 투쟁을 계속하고 있는 회현면 3개 마을, 옥구읍 3개 마을, 미성동, 대야면, 총 8개 지역의 송전선로 선하지에 각각 20억 원 규모로 총 160억 원 규모의 태양광 발전시설을 설치해서 그 수익금을 각 해당 지역의 피해 주민들이 사용하게 하는 사업계획서를 이 지역 국회의원에게 제출한 바 있으나 아직 아무런 답변이 없는 상태”라며 “피해 주민들은 계속 불법 공사로 건설된 송전철탑을 뽑아내고 노선변경을 이루어 낼 것”라고 밝혔다.

군산시는 이에 대해 “한전의 특별지원금은 피해지역 주민들에 대한 보상금이 아닌 일반적인 특별지원금이라는 것을 알았으면 한다.”며 “이 지원금 가운데 62억 원은 주민들의 공동사업으로 사용될 자금이고, 나머지 98억 원은 군산시 재량사업 예산으로 사용될 예정”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