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재청이 갑질 논란에 휩싸이고 있다.
  전북대 무형문화연구소(이하 연구소)는 27일 기자들과 만난자리에서 최근 불거진 ‘유네스코 인류무형문화유산 평가기구 국내 비정부기구(NGO)후보 일방 변경’ 논란과 관련 청와대와 문화재청 앞에서 1인 시위 등 모든 수단을 동원해 바로잡겠다고 밝혔다.
  함한희 무형문화연구소 소장은 “NGO 대신 문화재청 산하 공공기관이라고 스스로 밝히고 있는 한국문화재재단을 NGO로 둔갑시켜 유네스코에 후보 추천한 것은 용납할 수 없는 폭거”라며 “문화재청에 비해 ‘을’일 수밖에 없는 연구소를 압박하면서 자신들의 수족이나 다름없는 재단으로 바꿔치기 한 것은 촛불 정신을 바탕으로 탄생한 문재인 정부에 도전장을 내민 것이나 다름없다”고 강조했다.
  이종주 공동연구원(전북대 국문과 교수)도 “이번 일을 바라보면서 정부기관, 특히 문화재청의 적폐가 어느 정도인지 확인 할 수 있었다”며 “자신들의 기득권을 지키기 위해 힘이 약한 NGO를 압박하는 모습은 국제적으로도 큰 망신을 사게 될 것”이라고 경고했다.
  한편 유네스코 인류무형문화유산 평가기구는 각국 정부가 추천한 전문가 6명과 유네스코 인가 NGO 6개 기관 등 12명(기관)으로 구성된다. 그동안 아시아·태평양 지역을 대표했던 NGO인 중국민속학회가 올 연말에 4년 임기가 만료되면서 내달 4일부터 8일까지 제주도에서 열리는 유네스코의 정부간 위원회에서 새로운 기관을 선출할 예정이다.
  한국에서는 무형문화연구소가 국내 유네스코인가NGO협의회의 추천을 받아 문화재청이 인정함에 따라 지난 10월 중순 유네스코에 후보등록을 마친 상태였다.
  이후 갑자기 문화재청이 후보를 마음대로 바꿔치기해 한국문화재재단으로 등록했다.
  이에 대해 문화재청 관계자는 “당초 문화재청에 들어온 신청 서류에는 유네스코 NGO 인가를 받은 무형문화연구소가 아닌 무형문화연구원으로 돼 있어 자격이 없는 기관이기 때문에 문제가 있다고 판단해 당시 2순위였던 한국문화재재단으로 변경했다”고 설명했다.
  하지만 연구소측은 “연구원은 연구소가 활발한 NGO활동을 위해 설립한 사단법인으로 유네스코와 문화재청과 협의를 통해 이미 상호이해 된 것”이라고 반박했다.
/이병재기자·kanadasa@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