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도의 비정규직 근로자 정규직 전환 작업이 속도를 내지 못하고 있는 가운데 전환 인원 규모도 미흡하다는 비판을 받고 있다.
29일 전북도의회 국주영은·박재만·양용모·이현숙 의원과 민주노총 전북지역본부는 전북도의회 세미나실에서 ‘전북도청 비정규직 정규직 전환 긴급 점검 토론회’를 개최했다,
이날 발제를 맡은 유기만 민주노총 전북본부 조직국장에 따르며 2017년 전북도의 기간제 근로자 채용인원은 524명이지만 7월20일 기준 전환심의 대상자는 390명이다.
더욱이 이중에서 정규직 전환이 가능한 인원은 23.8%인 93명에 불과할 것이라고 우려하고 있다. 이는 이미 지난 9월1일 정규직 전환심의위원회를 통해 전환인원을 확정한 전남도의 79%에 크게 못 미친다는 지적이다.
실제 전남도의 경우 전환대상자 443명중에 350명을 정규직으로 전환하기로 결정하면서 공공부문 비정규직 정규직화 우수사례로 손꼽히고 있다.
특히 유 국장은 “전북도는 비정규직 정규직화를 총괄하는 팀이 없어 기간제는 기회관실에서, 간접고용은 경제산업국에서 담당하면서 혼선이 빚어지고 있다”면서 “제대로된 논의를 위해서 총괄 TF팀 구성이 필요하다”고 제안했다.
한편 전북도 관계자는 “‘9개월 이상, 향후 2년 이상 상시 지속’이라는 기준을 적용했을 때 명백하게 파악되는 숫자가 93명이다”면서 “전환심의위원회가 열리면 개별 케이스마다 심의를 통해 전환인원이 확정될 것”이라고 말했다.
/김지혜기자·kjhwjw@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