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도가 도내 시군과 청년일자리 지원사업을 추진한다.

29일 도에 따르면 도내 청년들의 취업지원을 통해 지역 내에 정착을 유도하고, 중소기업 인력난 해소를 위한 2018년 대표적인 도-시군 청년일자리 지원사업에 대한 추진계획(안)을 발표했다.

도는 ‘기업의 내일(Future), 청년의 내일(My Job)을 지원하는 전북 청년일자리 상생 플랜’에 따라 내년부터 ‘전북형 청년취업지원’과 ‘전북 청년내일채움공제’를 시군과 함께 시행할 계획이다.

도내 상시근로자 5인 이상으로 상시고용인원 외에 추가로 청년을 채용 시 지원하는 ‘전북형 청년취업지원사업’의 기업지원금을 ‘전북 청년내일채움공제’ 참여한 기업지원금과 동일한 수준으로 맞춰 지원한다는 게 주요 골자다.

이에 내년 ‘전북형 청년취업지원사업’은 지역의 어려운 고용여건 속에서도 정규직 일자리 창출과 기업의 인력난 해소를 위해 보조금을 지원하되 청년과 기업 모두에게 혜택이 되는 ‘전북 청년내일채움공제’를 더 지원한다는 계획이다.

개선방안으로 청년참여자 연령범위 확대(만25~39세→만18~39세), 기업지원금 조정(월 50~80만원, 최대 960만원→월 50~65만원, 최대 780만원), 공제참여 기업 우선 사업 배정 등이다.

또 ‘전북 청년내일채움공제’는 14개 시군까지 참여 확대를 통해 청년은 장기근속과 목돈마련의 기회를, 기업에게는 우수인력 채용 및 고용유지의 기회를 제공하기 위한 사업으로 확대해 나갈 예정이다.

11월 현재 200명의 ‘전북 청년내일채움공제’에 참여하는 기업에게 국비지원금 300만원과 도비지원금 150만원을 합해 총 450만원을 지원하고 있다.

유희숙 전북도 경제산업국장은 “두 사업이 상호보완적으로 작용해 도내 청년들이 지역에서 희망을 찾고 정착할 수 있도록 취업과 목돈마련 기회를 동시에 제공하고, 중소기업의 우수인력 확보에도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김대연기자·red@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