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남대 교수협의회(회장 김철승)가 정선의료재단(부산 온종합병원)이 제출할 서남대 정상화계획서를 사학분쟁조정위원회에 신속히 상정하라고 교육부에 요구했다.

5일 서남대 교수협의회는 성명서를 통해 “정선의료재단은 지난 8월 11일 교육부 장관이 요구한 서남대 정상화 조건 333억 원 횡령금 변제에 대한 계획과 서남학원 전체인수안을 포함했을 뿐 아니라, 중장기적으로 2천여억 원을 투자한다는 계획서를 발표했다”고 밝혔다.

서남대 교수협의회는 “이럼에도 이전 서남대 정상화 계획서 제출기관처럼 ‘불수용’ 조치를 결정한다면 교육부 자체가 족벌세습을 받아들이고 횡령금을 탕감하는 등 비리사학 옹호 정책을 고수하는 것”이라며 “교육부가 오해에서 벗어나려면 사학법을 신속히 개정해 비리사학이 학교 경영권 및 재산권을 행사하는 걸 막아야 한다. 또한 정선의료재단의 정상화 계획서를 신속히 수용하고 서남대 폐교 행정절차를 중단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에 대해 교육부 관계자는 “지금까지(5일 오후 6시) 서남대 정상화 계획서를 제출한 곳은 없다. 폐쇄 전까지 교육부가 제시한 조건에 부합한 계획서가 들어온다면 검토하겠다는 입장은 변함없다”면서 “7일까지 행정예고한 후 법인 및 대학관계자를 대상으로 청문절차를 시행한다. 보건복지부와 서남대 의대 정원을 논의하는 등 폐교 시 절차 및 방안들을 진행 중”이라고 답했다.

부산 온 종합병원은 6일까지 서남대 정상화 계획서를 제출한다는 입장이다. 지난 4일에는 서남대, 전북도, 남원시, 전북도의회, 남원시의회 관계자들과 ‘서남대 정상화를 위한 상호협력 상생협약서’를 체결하기도 했다./김수현 이수화기자‧@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