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이 오는 14일 중국 베이징에서 시진핑 국가주석과 정상회담을 열고 양국 간 신뢰회복과 교류협력 정상화를 논의한다. 특히 이번 정상회담에는 북핵문제 해법도 의제로 다뤄진다. 문 대통령은 시 주석의 초청으로 13일부터 16일까지 3박4일 간 중국을 국빈 방문한다.

남관표 청와대 국가안보실 2차장은 11일 춘추관에서 “문 대통령은 방중 이틀째인 14일 오후 인민대회당에서 열리는 공식 환영식을 시작으로 시 주석과 확대 및 소규모 정상회담을 갖는다”고 발표했다. 이번 한·중 정상회담은 지난 G20 정상회의와 동남아 순방에서 가진 양자회담에 이어 세 번째다.

남 차장은 “양국 정상간 우의와 신뢰를 돈독히 하고 이를 바탕으로 1992년 한중 수교 이래 지난 성과들을 평가할 것”이라며 “양국이 정치·경제·사회·문화·인적 교류 등 제반분야에서 교류와 협력을 더 강화해 보다 성숙하고 미래지향적인 전략적 협력동반자로 관계를 발전시켜 나가기 위해 협의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북핵과 관련 논의에 대해서 남 차장은 “북핵문제의 평화적 해결과 한반도 평화정착을 위한 협력을 포함 역내 및 국제사회의 평화와 안전에 대해 심도 있게 협의할 예정”이라면서 아울러 “동북아는 물론 신북방정책, 신남방정책과 중국 일대일로 연계 추진 등 다양한 분야에서의 협력 증진 방안도 논의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문 대통령은 15-16일에는 중국 충징을 방문한다. 대한민국 마지막 임시정부 청사를 찾아 독립유공자 후손들을 격려할 예정이다. 중국의 차세대 지도자로 평가받는 천민얼 충칭시 당서기와 오찬도 갖는다.

한편 이번 한중 정상회담은 양국 공동성명을 채택하지 않는다. 중국 내에서 사드가 여전히 논란이 있는 가운데 무리하게 공동성명을 발표해 이견을 노출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는 게 양측의 입장이라고 청와대는 전했다.

/청와대=최홍은기자·hiimnews@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