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이 노사정 대타협을 다시한번 강조하며, 중단된 사회적 대화체제를 재가동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문 대통령은 21일 청와대에서 열린 ‘상생·연대를 실천하는 노사와의 만남’ 행사에서 “비정규직을 줄이고, 고용의 질을 높이는 좋은 일자리 창출을 위해 조금씩 양보하고, 격차를 줄여가는 사회적 대타협이 필요하다”며 “특히 노사정 대타협 없이는 우리 사회의 지속가능한 발전이 불가능한 만큼 정부도 사회적 대화 활성화와 상생연대를 위해 책임 있는 역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이어 “중단된 사회적 대화 체제를 다시 가동하고 활성화하기 위해 형식에 구애 받지 않겠다”며 “전국단위의 사회적 대화는 물론 산업과 업종, 지역단위에서 진행되는 다양한 형태의 사회적 대화도 적극 지원하겠다”고 덧붙였다.

또한 공공부문부터 정규직과 비정규직 간의 차별과 격차를 줄이는 일에 속도를 내 정부가 가장 모범적인 사용자가 되도록 책임 있게 임하겠다고도 했다.

이날 행사에 초청된 공공상생연대기금은 노사가 자발적으로 낸 출연금으로 조성됐으며, 공공부문 비정규직 처우개선과 양질의 일자리 창출은 통한 사회 공공성 확대를 목적으로 지난 7일 출범했다.

문 대통령은 이들에게 “설립과정 자체가 ‘사회적 대화’의 모범을 보여줬다”며 “노동계가 먼저 자발적인 의지로 제안하고, 사용자측과 시민사회, 학계가 머리를 맞대 노사정과 시민사회, 학계가 함께 참여하고 책임지는 공익재단이 탄생했다”고 평가했다.

그러면서 문 대통령은 “정부의 가장 기본적인 역할은 공정하고 정의로운 사회를 만드는 것”이라며 “노사 양측이 딱 1년만 정부를 믿고 힘을 실어주면 우리 경제·노동정책이 노동계·경영계에 유익하다는 것을 증명해 보이겠다”고 약속했다.

/청와대=최홍은기자·hiimnews@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