앞으로 전주시민들은 버스정류장과 편의점, 주유소 등 시 전역 어디서나 24시간 무료 와이파이존을 경험하게 될 것으로 보인다.
또한, 도시 내 주요 시설에 설치된 각종 센서들은 실내 공기질 정보를 시시각각 분석해 기준치를 벗어난 경우에는 공기정화장치가 자동으로 작동하게 된다.
21일 (재)전주정보문화산업진흥원에서 열린 ‘전주시 스마트시티 구축 전략수립 연구용역 최종보고회’에서는 이 같은 내용을 골자로 한 ‘전주형 스마트시티’ 구축을 위한 비전 및 전략, 주요 추진·이행과제, 재원 조달 방법 등이 발표됐다.
이번 용역은 시가 살기 좋은 미래형 도시로 나아가기 위해 시민들이 무선 네트워크망 등 첨단 정보통신기술(ICT)을 이용, 도시문제를 스스로 해결하는 스마트시티 구현의 청사진을 마련하기 위해 실시됐다.
용역 수행기관인 성균관대 산학협력단은 약 6개월에 걸쳐 전주시 여건에 부합하는 최적의 스마트시티 구축을 위한 접근방향을 모색하고, 핵심전략 및 추진과제를 도출해 왔다.
그 결과, ‘사람중심 문화특별시 전주’를 비전으로 ▲프리와이파이도시 ▲실내공기질 환경개선 ▲주차통합정보시스템 ▲스마트 전주 관광 ▲시민성장센터 ▲스마트도시재생 ▲디지털 지역화폐 ‘전주페이’ ▲통합재난안전지원체계 ▲도시관제프로세스 통합운영 등 9대 핵심 추진과제를 제시했다.
9대 핵심과제가 장기적으로 모두 실현되면, 시민들은 도시 전역에 구축된 무료 와이파이존을 자유롭게 이용할 수 있고, 항상 쾌적한 실내공기 상태를 유지할 수 있어 미세먼지로부터 안전해질 전망이다.
아울러 교통 및 숙박, 축제·행사, 편의시설 등 모든 광광정보를 실시간으로 통합 제공하는 ‘스마트 전주 관광’ 서비스가 실시되고, 시민들은 운전자에게 빈 주차장과 주차공간, 최단거리 및 최적 이동경로 등을 실시간 알려주는 ‘주차통합정보시스템’을 통해 생활이 편리해진다.
시는 이번 연구용역 결과물을 토대로 내년부터는 지역주도형 도시재생 사업 등 국가정책과 연계해 원도심을 포함한 전주시 일원에서 지역특화 스마트시티 구축을 위한 기반조성에 적극 나설 방침이다.
시 관계자는 “정부가 국가 전략 사업으로서 스마트시티 보급 및 확산을 내걸고 있는 가운데, 이번 용역은 원도심 재생 연계 시민체감형 스마트시티 구축 등 차별화된 아이템을 바탕으로 실시됐다”며 “시민의 삶의 질과 혁신성장 역량 강화 등 두 마리 토끼를 잡을 수 있는 방향을 설정했다는 점에서 의미가 크다”고 설명했다.
/유승훈기자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