옥정호 수면 개발을 위한 연구용역이 추진된다.

전북도는 28일 옥정호 개발을 둘러싸고 갈등을 빚어온 임실군과 정읍시의 의견을 수렴하고, 민간협의체의 요구사항을 반영한 ‘옥정호 수면이용이 수질에 미치는 영향 및 정읍시 급수체계 변경 타당성 검토’를 위한 연구용역을 발주했다고 밝혔다.

이를 위해 도는 내달 5일까지 연구용역 업체를 접수 받아 업체를 선정한 후 1년 동안 관련조사를 진행한다.

선정된 연구기관은 옥정호 수면이용이 수질에 미치는 영향과 정읍시 급수체계 변경을 위한 타당성 검토를 진행한다.

연구기관은 옥정호 수면이용에 따른 수질 및 오염원조사와 수질변화에 대한 수질 영향 예측·평가, 수질보전을 위한 관리방안 등도 전담한다.

또 정읍시 급수체계 변경을 위한 기초조사와 기본사항 결정, 시설 및 용수공급방안 등을 검토한다.

앞서 도는 연구용역 발주를 위해 도(2명)와 정읍시(4명), 임실군(4명)의 추천인원으로 민간협의체를 구성하고 용역의 범위와 대상, 기관 등을 합의하고 정읍시와 임실군의 최종 검토과정을 거치기도 했다.

이에 앞서 지난해 11월 송하진 지사의 중재안을 임실군과 정읍시가 전격적으로 받아들이며 옥정호 수변 개발을 위한 현안사업들을 조속히 추진하기로 합의한 바 있다.

도는 이번 연구용역을 통해 수면이용 문제를 놓고 수년간 진행된 갈등을 해소하기 위한 출발점에 서게 됐다고 평가했다.

다만, 시민단체를 중심으로 용역추진에 대해 강하게 반대하고 있어 지속적인 진통은 예상된다.

정읍시 15개 시민단체로 구성된 ‘안전한 식수원 확보를 위한 정읍시민대책위’는 옥정호 수면개발을 반발하며 정읍시청 잔디광장에서 천막농성에 돌입했다.

때문에 일각에서는 수년간 지속된 옥정호 문제가 내년 6월 지방선거에서 쟁점이 될 수 있어 표류할 가능성도 있다고 높게 점쳐지고 있다./김대연기자·red@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