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주시가 대형마트와 백화점, 쇼핑센터 등 대규모 유통업체들의 지역 기여를 늘리기 위해 안간힘을 쏟고 있다. 대규모 유통업체들이 지역에서 매년 수천억 원의 매출을 올리고 있지만 지역사회와의 상생협력을 높이기 위한 지역기여 규모는 1%에도 미치지 못하는 겨우 소수점 둘째자리에 머물고 있다는 지적이 시 안팎에서 터져 나오고 있기 때문이다. 심지어 지역 기여에 인색한 대규모 유통업체에 대해서는 상당한 페널티를 적용해 지역자본이 타 지역으로 유출되지 않도록 강력 대처해야 한다는 주장마저 설득력 있게 제기되는 실정이다. 나아가 전주시가 이들 대규모 유통업체에 대해 너무 무관심한 행정을 펼친 것 아니냐는 여론도 지배적인게 사실이다.
 실제 전주시유통상생발전협의회의 ‘전주시 대형유통업체 상생협약 이행 분석결과’에 따르면, 지난 한해 대형유통업체들의 총 지역 환원금액은 3억 6617만 원으로 조사됐다. 이는 총 매출액인 8249억 3000만 원의 0.044%에 불과한 수준이다. 올해 1분기에도 대규모 유통업체들의 매출액은 2040여억 원에 달했다. 하지만 지역 환원금액은 13억 3010만 원에 불과했다. 분기 내 총 매출액 대비 0.064%에 그치는 수치다. 대규모 유통업체들이 고작 소수점 둘째 자리에 머무는 지역 사회 환원, 즉 지역 기여를 하고 있는 인색함의 극치를 보여주는 셈이다. 여기에 이들 대규모 유통업체들의 지역 산품 매입액 비율도 저조해 문제다. 지난해 대형유통업체의 도내 산품 매출액 대비 매입액 비율은 80.60%이다. 올 1분기에는 평균 82.20%로 여전히 낮은 수준이다.
 이러한 가운데 전주시가 대형마트로 한정돼 있던 관련 조례에 지역 기여 대상을 SSM(기업형 슈퍼마켓)으로까지 확대한다고 해 뒤늦게나마 다행이다. 그동안 지역 대규모 유통업체들은 매년 지역 상권 잠식을 통한 수천억 원의 이익을 거둬들여 갔다. 그러면서도 지역 사회에 대한 환원 활동은 인색하다는 지적을 줄곧 받아 왔다. 전주시는 앞으로 관련 조례에 따라 대규모 유통업체들의 지역사회 환원 이행실적과 지역기여도를 시민들이 알기 쉽도록 시 홈페이지에 적극적으로 공개해 시민 알권리를 충족시켜야 할 것이다. 나머지는 시민들이 결정하면 된다. 즉 지역사회와의 상생협력에 힘써 온 지역기여 우수 업체에 시민들이 몰릴 것이기 때문이다. 전주시는 또 대규모 유통업체의 지역산품 매입에도 관심을 갖고, 노력해야 할 것이다.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