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도가 최근 ‘옥정호 수면 개발을 위한 연구용역’ 수행 업체의 선정을 앞두고 옥정호 수면 개발을 둘러싼 지역 갈등이 재연될 조짐을 보이고 있다.

옥정호의 식수를 이용하는 정읍시의 시민단체들이 정읍시장이 공석인 상황에서 도가 주도하는 이번 용역 발주 자체를 신뢰할 수 없다며 용역 추진을 잠정 중단하라고 요구하고 나섰기 때문이다.

3일 도에 따르면 도는 옥정호 개발을 둘러싸고 갈등을 빚어온 임실군과 정읍시의 의견을 수렴하고, 민간협의체의 요구사항을 반영한 ‘옥정호 수면이용이 수질에 미치는 영향 및 정읍시 급수체계 변경 타당성 검토’를 위한 연구용역을 지난달 발주했다.

도는 연구용역을 위해 3억원의 예산을 마련, 오는 5일까지 입찰 공고를 진행하고 업체를 선정한 후 1년동안 관련조사를 진행한다.

연구기관은 옥정호 수면 이용에 따른 수질 및 오염원조사와 수질변화에 대한 수질 영향 예측·평가, 수질보전을 위한 관리방안 등을 전담한다. 또 정읍시 급수체계 변경을 위한 기초조사와 기본사항 결정, 시설 및 용수공급방안 등도 검토한다.

앞서 지난 2016년 11월 24일 송하진 지사의 중재안을 임실군과 정읍시가 전격적으로 받아들이며 옥정호 수변 개발사업은 즉시 추진하고 수면 이용은 민관합의체를 구성해 수질영향 등 용역의 범위와 용역기관을 논의하기로 합의한 바 있다.

하지만 이날 정읍지역 75개 기관과 사회단체는 전북도의회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김생기 전 정읍시장이 공직선거법 위반으로 기소돼 지난달 22일 대법원의 최종판결로 직위를 상실해 현재 단체장이 공석 중인 상태에서 전북도가 주도하는 용역 발주를 신뢰할 수 없다”면서 “사업이 진행되는 동안 정읍시민들에게 발생하게 될 불리한 결과에 대해 무한의 책임을 질 수 있는 시장이 당선될 때까지 용역 발주를 중단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 같은 주장에 도는 용역을 중단할 심각한 이유가 없다며 관련 절차를 정상적으로 진행하겠다는 입장을 내비쳤다.

도 관계자는 “개인이 아닌 행정기관을 대표해 합의한 사항을 심각한 이유나 원인이 발생하지 않았는데 중단시킬 이유가 없다”면서 “이 같은 시민단체 주장은 행정의 연속성 측면에서 적합하지 않다”고 말했다.

임실군 역시 도와 비슷한 의견을 내놨다. 임실군은 “이전에 정읍시와 합의한 사항은 시장 개인이 아니라 단체장의 자격으로 합의했고 정상적인 절차를 거쳤다”면서 “정당한 절차와 합의에 따라 진행되는 만큼 정상적으로 추진돼야 마땅하다”고 밝혔다.

이에 대해 정읍시는 “옥정호 물을 정읍시민들이 먹는 한 수면 이용은 찬성할 수 없다”면서 “다만 정상적으로 절차를 거친 민간협의체를 통해 논의된 내용에 대해서는 회피하지는 않을 것이다”고 말했다./김대연기자·red@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