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도의회가 6월 지방선거를 앞두고 의정활동보다 선거운동에 집중하기 위해 의사일정 조정을 꼼수 부린 것 아니냐는 의혹이 일고 있다.

전북도의회는 10일부터 17일까지 8일간 일정으로 올해 첫 임시회를 열고 5분 발언과 각 상임위 등 의정활동에 돌입한다고 9일 밝혔다.

도의회는 지난해 말 올해 임시회와 정례회를 확정하면서 6․13지방선거에 맞춰 각 당의 경선과 공천 등 선거활동에 지장 없도록 5월 임시회를 통째로 비우는 대신 월 임시회 의사일정을 늘려 잡았다.

이에 따라 전북도의회는 1월 임시회를 작년 1월 임시회 기간 5일보다 3일 늘어난 8일(토․일 포함)간을 의사일정으로 확정했다.

하지만 올해 1월 임시회는 작년보다 의사일정이 늘었음에도 각 상임위 일정은 1~2일로 거의 똑같은 것으로 확인됐다.

올 첫 임시회는 10일 운영위원회를 시작으로 오후 2시 본회의, 3시30분 상임위 간담회에 이어 4시 의안심사로 마무리된다. 행정자치위원회와 환경복지위원회, 농산업경제위원회는 본회의가 열리는 10일 단 하루만 상임위가 열린 후 의정활동자료수집으로 사실상 마무리 한다.

문화건설안전위원회와 교육위원회만 10일 의안심사에 이어 다음날 민방위 대피시설과 병설유치원 현장의정활동으로 2일간 의사일정을 소화하는 것으로 돼 있다.

올해보다 회기가 짧았던 지난해 1월 임시회도 문화건설안전위원회만 의안심사 다음날 현장의정활동을 해 이번회기와 대동소이했다.

전북도의회가 6월 지방선거를 앞두고 본격적인 선거운동을 위해 5월을 비운 것에 대해 선거 당선을 위한 고육지책이라는 긍정적 평가도 있지만 늘어난 회기만큼 상임위 활동도 늘어나야 한다는 지적이다.

특히 본보 조사결과 지난 2014년 이후 도의원들의 본회의와 상임위 불참이 많았던 터라 선거를 앞두고 회기 미 참석도 다반사가 될 공산이 크다. 일부 도의원은 상임위를 열어 공무원들 불러놓고 잠깐 얼굴도장만 찍고 지역행사장으로 선거운동 하러 가는 악순환이 올해도 반복될 것으로 우려된다./장병운기자․argus@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