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문재인 대통령의 개헌안을 준비하는 국민헌법자문특별위원회가 13일 오후 2시 정부서울청사 창성동별관에서 위원 32명의 인선을 마무리하고 1차 전체회의를 하고 있다./사진=정책기획위원회 제공

대통령직속 정책기획위원회는 13일 국민헌법자문특별위원회를 출범하고 6월 지방선거에 맞춰 국민투표로 진행할 정부 헌법개정안을 다음달 13일까지 문재인 대통령에게 보고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정부 개헌안 준비 작업을 담당할 ‘국민헌법자문특별위원회’는 이날 제1차 전체회의를 열고 향후 활동 계획을 논의했다. 자문특위는 정해구 정책기획위원장을 위원장으로 전문성과 대표성, 성별과 활동 지역 등을 고려해 모두 32명으로 구성됐다. 도내에서는 송기춘 전북대 법학전문대학원 교수가 총강·기본권 분과에 참여한다.

특위는 다음달 6일까지 ▲총강·기본권 분과 ▲정부형태(권력구조개편) 분과 ▲지방분권·국민주권 분과 등 3개 분과위와 국민의견을 수렴할 국민참여본부를 운영한다. 오는 19일부터는 국민의견 수렴을 위한 홈페이지를 개설하는 한편, 각종 단체·기관과 국민토론회를 열고 다음달 초까지 여론조사를 실시한다.

다음달 2일 제2차 전체회의를 열어 분과위 활동 경과를 보고받은 7일과 12일 두 차례 전체회의를 통해 개헌안 요강 및 시안을 확정해 이튿날인 13일 문 대통령에게 최종 개헌자문안을 보고할 계획이다.

정 위원장은 “다음달 7일 정도에 전체 회의를 열어 모든 결과를 종합할 것이고 그 후 조문안을 만들어야 한다”면서 13일에 최종 보고하면 대통령은 3월20일 안에 발의해야 할 것이라는 의견을 밝혔다.

/청와대=최홍은기자·hiimnews@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