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GM 군산공장 폐쇄 결정으로 전북 경제가 위기에 봉착하면서 전북의 산업구조 개편이 시급하다는 지적이다.

특정 대기업 몇 군데에 지역경제의 절대적 비중이 의존하고 있다는 점이 이번 사태를 불러왔기 때문으로 대기업 위주에서 벗어난 전북친화적 중소기업 정책 발굴이 요구된다.

19일 전북도는 한국GM 군산공장 폐쇄로 인한 후폭풍을 최소화하고 신속하게 대응하기 위해 실무지원단을 구축하고 운영에 들어갔다.

실무지원단은 전북도 정무부지사를 단장으로 총괄대응팀과 기업지원팀, 고용지원팀, 산업경쟁력강화팀 등으로 구성됐다.

또 군산과 익산, 전주 등 도내 6개 시·군을 비롯해 출연기관 등과도 함께 힘을 모아 전방위적 지원체계를 구축할 계획이다.

지원단은 순차적으로 GM 군산공장 1차 협력사 협의체와, 경제단체, 한국GM 노조 등을 만나 군산공장 정상화를 위한 세부 활동계획을 마련할 예정이다.

이처럼 전북도와 6개 시·군 등이 문제해결과 대안마련을 위해 나서고 있지만 이번 사태가 제2의 군산조선소 전철을 밟는 게 아니냐는 우려도 나온다.

앞서 군산조선소가 가동 중단된 지 7개월이 지났지만 정부의 조선소 정상화 약속은 온데간데없이 손 놓고 있다 결국 이번 사태를 맞았기 때문으로 정부의 현실적인 지원대책이 우선되어야 한다는 것이다.

일각에서는 군산지역을 ‘산업재난대응특별지역 및 고용재난지역으로 지정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단기적 대책보다는 장기적인 관점에서 대응해야 한다는 목소리도 높다.

특히 이번 사태를 기회로 새로운 일자리와 기업을 창출하는 방안을 모색해야 한다는 여론도 나오고 있다.

실제 완성자동차 및 조선업의 경우 수출입 감소의 직접적 타격을 받을 뿐만 아니라 이들 산업의 어려움은 지역 주력 제조업에 연쇄적 영향을 미치고 있어 산업구조 개편이 시급하다는 것이다.

도내 투자유치 한 전문가는 “숫자에만 의미를 둔 기업유치에서 벗어나 대기업 의존도를 줄일 수 있는 중소·중견기업 육성 비중을 높일 수 있는 전북친화적 중소기업 발굴이 필요하다”면서 “지역 산업의 상생협력 시너지 효과를 높일 수 있는 연관산업 공동육성과 제조업 기반의 서비스업 육성 정책, 서비스업 중간재나 제조업 중간재의 발전 전략을 펴야 한다”고 말했다./김대연기자·red@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