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도가 한국지엠 군산공장 폐쇄에 따른 다각적인 대응 방안 마련을 고민하고 있는 가운데 송하진 지사는 지엠과는 별개로 군산지역 경제 전반을 아우르는 대책을 검토할 것을 주문했다.
송 지사는 20일 간부회의에서 전날 문재인 대통령의 수석보좌관회의 발언 내용을 언급하면서 “대통령도 지엠이 아닌 군산지역에 대한 걱정을 하고 있는 것으로 읽혀진다”면서 “위기에 빠진 군산을 살릴 수 있는 방안을 각 실국별로 마련해줄 것”을 지시했다.
지엠 군산공장 정상화 여부는 도 차원에서 대응할 수 있는 문제가 아닌 만큼, 도에서는 실질적으로 지역주민들을 위한 지원책을 마련해야 한다는 취지다.
당장 군산공장 및 협력업체에 대한 지방세 기한 연장 및 징수유예에 들어갔고, 각 실국에서는 군산지역에 지원 가능한 사업들을 검토하고 있다.
또한 정부 각 부처에도 빠른 현장 점검을 통한 지원책을 건의할 예정이다. 이를 위해 송 지사는 21일 기획재정부 1차관과 행정안전부 장관을 만나 지엠에 대한 정부 대응 전략에 대한 설명을 듣고 적극적인 지원을 요구할 계획이다.
특히 송 지사는 전북지역의 산업구조 개선의 필요성을 피력할 예정이다. 전북의 산업구조가 취약한 상황에서 일부 대기업에 대한 의존이 강하다보니 경제 위기가 오면 가장 먼저 난관에 봉착할 수밖에 없다는 것이다.
이에 송 지사는 기재부 차관을 만난 자리에서 전북경제 체질 개선 필요성을 설명하고, 이를 위해 상용차 자율주행 기반 글로벌 전진기지 조성 사업에 대한 예타 면제 등을 요구할 것으로 알려졌다.
같은 맥락에서 새만금특별법·탄소법·국민연금법 등 도정현안 3대 법안에 대한 설명과 지원 건의도 이루어질 것으로 보인다.
송 지사는 지난 19일 바른미래당과의 현안간담회에서도 “도민들은 (새특법·탄소법·국민연금법) 이 세 가지 법만 통과가 되면 그래도 희망을 가질 것이라 생각을 하고 있다”면서 조속한 법 통과를 희망한 바 있다.
또 김부겸 행안부 장관과의 면담에서는 특별교부세 지원을 건의할 예정이다.
한편 송 지사는 지엠 사태가 정치적으로 이용되는 것에 대한 우려도 표명했다. 군산공장 폐쇄가 5월 말로 예고된 만큼 지방선거를 앞두고 지나친 정치싸움으로 번지지는 말아야 한다는 입장이다.
이에 도에서는 협력업체 및 노조와의 대화뿐만 아니라 각 당이 참여하는 협의회 개최를 검토하고 있다.
/김지혜기자·kjhwjw@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