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도가 한국GM의 군산공장 폐쇄 움직임에 이의 철회와 신차 배정 등을 통한 공장 가동 정상화를 요구하고 있다. 그러나 상황은 폐쇄로 가고 있을 뿐 돌이킬 수 없음이 더욱 분명해지고 있다.
  전북도와 14개 시군이 결의문을 통해 GM에 군산공장 폐쇄 철회와 정부에 지원을 요구했다. 전북도의회와 전북상공회의소협의체 등 전북 정.재계가 총동원되어 군산GM의 정상화를 촉구했다.
  그러나 GM은 물론 정부 부처서도 군산공장 정상화를 기대해 볼 수 있는 반응은 찾아보기 어렵고 폐쇄를 기정사실화하는 언급과 움직임만이 이어지고 있다.
  우선 GM측 반응이 확고부동한 것으로 보인다. GM은 처음부터 구조조정 차원의 군산공장 폐쇄를 전제로 정부와 한국GM 정상화 협상에 나선 것으로 알려져 있다. ‘인수 희망자가 있으면 협상 하겠다’며 공장 매각 의사도 밝혔다.
  드디어는 군산공장 비정규직 해고에 나서 200여 명에 해고를 통지했다고 알려졌다. 그런가하면 군산공장 신차 배정을 통한 정상가동 요구에 대한 무반응과 달리 부평공장에는 신차 생산을 위한 시설을 준비 중인 것으로 전해진다.
  정부 쪽 움직임도 마찬가지다. 공식 확인만을 않고 있을 따름으로 사실상 군산공장 폐쇄를 전제로 GM측과 협상 중인 것으로 보인다. 한국GM의 지분 17%를 가진 2대 주주인 산업은행을 통제하는 금융위원회가 국회서 ‘군산공장 정상화 확신이 없다’고 에둘러 말한 것으로 전해졌다.
  GM사태 주무부처 산업통상자원부는 아예 폐쇄 후 3자 매각이나 다른 형태의 공장운영 등 공장시설의 재활용 방안이 논의 과제라 말했다 한다. 정상화 가동과는 거리가 멀다.
  기업은 냉엄한 시장원리 아래 움직인다. 현대중공업이 군산과 전북의 아우성에도 수주난으로 군산조선소 가동을 중단할 수밖에 없었듯이 GM도 판매난 때문에 군산공장 폐쇄로 갈 수밖에 없을 것으로 보인다. 
  전북도가 할 수 있는 일은 산자부가 제시하고 있듯이 군산공장 사후 재생의 길을 찾는 길 뿐일 것 같다. GM이 떠나도 인력을 포함한 ‘패키지’ 매각으로 군산공장을 다시 살려내는 길이다. 멀고 긴 고통이 따를 수밖에 없는 길이기도 하다.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