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한국탄소융합기술원 채용비리 사태가 사회적으로 물의를 빚고 있는 가운데, 출연기관을 포함한 시 산하 기관들에 대한 대대적 채용비리 특별점검이 필요하다는 지적이 제기됐다.
전주시의회 서난이 의원은 5일 열린 제348회 임시회 제1차 본회의 5분 자유발언을 통해 “이번 탄소융합기술원의 채용비리와 관련, 전주시가 수사의뢰의 선에서 무마될 사안이 아님을 직시해야 한다”며 “특히, 한 기관장의 비리로 볼 것이 아닌 비정상적인 채용관행에 대한 발본색원의 기회로 삼아야 한다”고 지적했다.
특히, “전주의 많은 청년들이 시나 출연기관, 민간위탁 시설 등의 채용공고가 떴을 때 ‘내정자가 (이미) 있을 것 같아요’라는 말을 가장 많이 한다”며 “행정기관의 채용에 대한 불신이 이제는 확신이 돼 버려 ‘들러리’가 될까봐 도전조차 하지 않는 분위기가 조성됐다”고 꼬집었다.
이에 ▲민간위탁시설을 포함한 모든 기관의 블라인드 채용 도입 ▲감사 시 채용의 공정성과 투명성에 대한 평가 ▲채용공고 시 정확한 지원 분야와 직무소개 등 채용과 관련한 분명한 원칙 수립을 주문했다.
서 의원은 “특권과 반칙이 없는 공정한 사회 구현은 공정한 기준과 원칙을 근간으로 사회의 출발선을 보다 평등하게 맞춰줄 수 있어야 한다”며 “그동안의 비정상적인 관행을 이번 기회에 뿌리 채 뽑아버린다는 각오와 결단이 전주시 내부에서부터 결연히 발현됐으면 한다”고 강조했다.
/유승훈기자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