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만 경영과 실적부진, 자생능력 부족 등의 지적을 줄곧 받아온 전주시 산하 출연기관들이 기관장 공석과 조직 갈등 등으로 내홍을 겪고 있다.
특히, 최근 불거진 채용비리 사건과 건강상을 이유로 한 사의표명, 임기만료 등에 따라 시 6개 출연기관(전주인재육성재단 제외) 중 3곳의 기관장이 사실 상 공석 상태이고, 또 다른 기관은 신임 기관장이 취임한지 6개월이 지나도록 조직 내 불협화음이 지속되는 곳도 있는 상황이다.
이에 민선6기 전주시의 정책기조와 발맞춰 추진된 각종 사업들이 자칫 차질을 빚는 것 아니냐는 우려의 목소리도 나오고 있다.
현재, 기관장이 공석 상태인 출연기관은 한국탄소융합기술원과 한국전통문화전당 등 2곳이며, 전주농생명소재연구원 또한 오는 10일 원장의 임기가 만료된다.
한국탄소융합기술원 A원장의 경우, 지난해 12월부터 진행된 정부의 ‘전국 공공기관 및 유관단체에 대한 채용비리 특별점검’에서 전국적 망신 수준의 비리(원장 개입)가 적발돼 최근 사임 의사를 밝혔다.
한국전통문화전당 B원장은 지난달 28일 퇴근 도중 교통사고를 당해 전치 12주의 중상을 입어 직무수행의 불가능을 이유로 사임했다.
탄소융합기술원은 전주의 미래먹거리라는 사업 중요성과 함께 관련법 개정에 의한 독립적인 정부 출연 연구기관으로의 도약을 앞둔 중차대한 시점이었기에 지역적 우려는 대단한 수준이다.
한국전통문화전당 또한, 지난해 ‘최악의 축제’라는 오명을 얻으며 예산 전액삭감 상황(조직위 전면 인적 쇄신 조건으로 예산 수립)까지 갔었던 전주한지축제를 올해부터 직접 운영할 계획이었지만, 조직위원장을 맡은 원장이 사임하면서 사업 차질에 대한 우려가 높아지고 있다.
전주농생명소재연구원도 3년 임기를 마치는 현 원장에 대한 임기연장이 이뤄지지 않음에 따라 현재 원장 공모가 진행 중이다.
이밖에도 전주푸드통합지원센터는 전 센터장의 갑작스런 사의 표명 후 지난해 9월 ‘로컬푸드’ 현장 경력을 갖춘 신임 센터장이 취임했지만, 센터 내 (하급)직원의 2차례에 걸친 고소(명예훼손, 1차 고소 무혐의 결론, 2차 고소 진행 중) 등이 현재까지도 이어지고 있어 내부갈등이 좀처럼 봉합되지 않고 있다.
시는 이 같은 산하 출연기관들의 기관장 공석 우려에 이사회 개최와 공모 등을 통한 조속한 처리를 취할 방침이다.
시 관계자는 “현재 한 곳은 기관장 공모가 진행 중에 있고, 채용비리가 적발된 기관의 경우는 이달 중에 이사회를 개최해 징계 여부를 결정한 뒤 추후 절차를 밟을 예정이다”며 “전주푸드 문제 또한 시 전체의 이미지 훼손과도 관련이 있으므로 최대한 빨리 해결할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하겠다”고 말했다.
/유승훈기자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