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속보>군산시의회(의장 박정희)가 제7회 6.13 전국동시지방선거 시·군의원 선거구 획정시안 폐지를 촉구하는 성명서를 지난 8일 발표했다. (3월 8일자 7면)

시의회는 “전북도 시·군의원 선거구 획정위의 기초 시군의원 축소는 해당 지역의 대표성을 약화시키고 대도시 위주의 선거구 가속화를 더욱 부추기고 있다”며 “군산시의회는 전북도 시군의원 선거구 획정위의 획정 안을 결코 받아들일 수 없음을 강력히 표명한다”고 밝혔다.

시의회는 “이번 선거구 획정안은 군산 경제의 몰락으로 인한 인구 감소가 본격적으로 난 2017년 10월 31일을 기준으로 인구 수를 책정해 그 기준을 잣대로 군산시 시의원 수마저 줄이려는 것”이라며 “이제는 군산시민을 정치적으로까지 탄압해 군산을 벼랑 끝으로 내모는 행위로 판단할 수 밖에 없다”고 강조했다.

이어 “인구가 밀집되는 대도시를 위주로 이뤄진 지방의원 정수 조정은 전라북도 시·군간 균형발전을 역행하고 대의 민주주의를 훼손한다”면서 “지역적인 어려움으로 인한 인구 감소와 도심 쇠퇴 현상이 진행되고 있는 대부분의 전북 지역에 심각한 문제를 발생시켜 갈수록 어려워지는 지방을 더욱 고사시키는 결과를 초래할 것이 분명하다”고 설명했다.

박정희 의장은 “졸속하게 마련된 이번 선거구 획정 안은 마치 과거 이승만 독재 정권 시절 자행된 1954년 사사오입 불법 개헌을 연상시킨다”며 “군산시의회는 이번 선거구 획정 및 시의원 정수 조정안에 대한 전면 폐지와 기존의 의원 정수를 변동 없이 그대로 유지하도록 강력하게 요구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