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불어민주당 전북도당이 비정규직 당직자들에게 일괄사표를 받아 처리하고 있어 비정규직을 정규직화 하고 있는 문재인 정부정책과 역행하고 있다.

12일 민주당 도당 관계자에 따르면 김윤덕 위원장은 취임이후 상근직 당직자들에게 일괄사표를 지시했고, 이날까지 사표를 내지 않은 A당직자에 대해 대기발령과 함께 수요일 인사위원회를 열 예정이라고 했다.

민주당 도당 상근직 당직자는 모두 7명으로 중앙당에서 내려온 사무처장만 정규직이고 나머진 비정규직이어서 문재인 정부에서 추진하고 있는 비정규직의 정규직화에 역행하고 있을 뿐 아니라 새로운 도당위원장이 임명되면 파리 목숨처럼 생계를 잃는 일이 반복되고 있다.

민주당 도당은 그동안 위원장이 새로 취임하면 전임 위원장 사람을 내 쫒아내고 자신의 사람으로 앉히는 악습을 반복해오고 있다. 이번 상근 당직자들은 2년 전 총선에서 국민의당에게 참패하면서 흔들렸던 당과 당원을 잡고 지난 대선에서 정권교체를 이룬 문재인 정부탄생의 한 축이었다는 평가를 받고 있어 이번 사표에 대해 토사구팽이라는 지적이다..

특히 새로운 도당위원장을 둘러싸고 이춘석 사무총장은 지난달 설날 이전 지역위원장과의 모임에서 도당 개혁을 요구하고, 대다수 위원장이 현역인 안호영 의원을 지지했던 것과 다르게 김윤덕 위원장을 밀었다.

이 때문에 정치권 안팎에서는 지방선거를 앞두고 공정한 경선이 이뤄질 수 있겠느냐는 의혹도 제기되고 있다. 원외 위원장들은 “문재인 정부도 비정규직을 정규직화하고 있는데 선거를 앞두고 사표를 받으면 당원과 도민들이 뭐라 하겠느냐”고 밝혔던 것으로 알려졌다.

신분이 불안한 당직자들은 인사권을 쥐고 있는 도당위원장에게 충실하게 보필할 수밖에 없는 처지에서 새로운 위원장이 임명될 때마다 신분불안을 느끼고 있는 것이다. 또한 지방선거를 앞두고 당직자를 교체했을 때 업무연속이나 조직력 등의 문제점을 지난 총선에서 겪어 봤기 때문에 자기사람 심기를 위한 인사라는 의혹까지 제기되고 있다.

민주당이 ‘재벌당’ ‘기득권 정당’이라고 자유한국당을 공격하지만, 자유한국당은 상대적으로 ‘힘없는’ 당직자 처우에 관한 한 비교 대상이 아니다. 자유한국당은 공채 시스템을 도입해 도당 상근직을 정규직화 한지 오래다. 당직자 출신 가운데 국회의원도 여러 명 배출한 것과 대조적이다.

민주당 상근 당직자를 했던 B씨는 “비정규직 신분으로 도당위원장에게 충성을 다해도 새로운 도당 위원장이 바뀌면 하루아침에 목이 날아가는 당직자들이 불쌍하다”며 “문재인 정부도 비정규직을 정규직화하고 있는 마당에 집권당에서 하루아침에 일자리를 잃게 하는 것은 지방선거에도 도움이 되지 않을 것”이라고 했다./장병운기자·argus@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