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GM에 대한 산업은행의 실사가 시작된 가운데 전북도는 실사 결과를 바탕으로 정부가 내놓을 대책에 군산공장에 대한 마지막 희망을 걸고 있다.

실사결과 정부가 군산공장 재가동의 필요성을 인정하면 정상화될 수 있는 길이 열리지만 반대라면 문을 닫을 수밖에 없어 지역 경제 및 고용 등에 미치는 영향을 고려할 때 사회적인 공감대 형성이 중요한 문제로 떠오르고 있다.

14일 전북도 및 정부 관련부처 등에 따르면 GM군산공장의 폐쇄방침이 발표된 지 한 달이 지났지만 GM의 후속대책은 여전히 부평과 창원에만 초점이 맞춰져 있다.

GM은 지난 13일 인천시와 경남도청을 찾아 각각 외국인투자지역 지정 요청을 위한 서류를 공식 제출했다. 부평과 창원공장에 설비를 투자하고 신차를 배정해 외국인투자지역 지정 요건을 맞추겠다는 것이다.

GM은 부평공장에 소형 스포츠유틸리티차량(SUV)을 창원공장에는 콤팩트 크로스오버유틸리티차량(CUV) 신차를 각각 배정할 것으로 알려졌다.

하지만 GM은 군산공장에 대한 언급은 일체 없어 지난달 발표대로 폐쇄할 가능성이 높아졌다.

이에 도는 GM이 일방적으로 군산공장 폐쇄와 외국인 투자지역 제외 결정을 내렸다며 강력 반발하며 결의대회를 여는 등 군산공장 폐쇄 반대 움직임을 확산시켜 나가고 있지만 뾰족한 해결책은 찾지 못하고 있다.

때문에 이번 주부터 시작된 산업은행의 한국GM에 대한 재무실사 결과에 따라 군산공장 재가동이 전적으로 달려있다.

다만 군산공장 재가동을 위해서는 국민적인 공감대가 형성돼야 할 것으로 보인다. 정부는 한국GM의 경영 정상화는 자동차산업과 지역 경제 및 고용 등에 미치는 영향을 고려할 때 사회적인 공감대 형성이 중요한 문제라면서 이미 발표된 3대 원칙을 지키면서 대응해 나가겠다고 밝힌 바 있다.

정부의 3대 원칙은 ▲대주주의 책임있는 역할 ▲주주·채권자·노조 등 모든 이해관계자의 책임있는 역할수행 ▲장기적으로 생존가능한 경영정상화 방안 마련이다.

도내 정가의 한 관계자는 “GM본사가 한국GM의 정상화를 원한다면 군산공장 재가동을 포함한 구체적인 방안을 제시하고 산업은행의 실사에 성실히 임해야 할 것이다”면서 “모든 것은 실사 결과를 보고 나서 정부의 지원 여부가 결정되기 때문에 실사 후 이를 토대로 한국GM 정상화 방안 협의와 함께 군산공장 재가동 필요성의 공감대가 형성되어야 한다”고 말했다./김대연기자·red@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