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도는 15일 2018년도 제1차 전라북도 인권위원회(위원장 신양균)를 개최했다.
이번 회의에서는 인권센터 설치 2년차를 맞이해 각종 인권시책의 구체화와 주요 실행과제의 추진방향, 인권현안 등을 중점 논의했다.
우선 ▲인권도시 기반 조성 ▲맞춤형 인권행정체계 구축 ▲사회적약자 공감 인권정책 강화 ▲인권거버넌스 구축 등 올해 중점추진과제로 추진키로 했다.
또 장애인 차별금지 및 인권보장 기본계획(2019~2024) 수립 연구, 인권행정 가이드라인 개발 연구, 도민 인권실태조사 용역 등 인권보호를 위한 3개 과제에 대한 추진방향 및 필요사항을  검토했다. 
이와 함께 도내에서 발생하는 인권침해?차별행위 제보와 모니터링 등의 활동을 하는 제1기 도민 인권지킴이단의 임기가 오는 5월 완료됨에 따라 제2기 구성 및 참여 확대 방안에 대해 의견을 나눴다.
최근 사회적으로 파장이 큰 미투 운동과 관련해 도내 언론에서 가해자로 지목된 인권단체 활동가에 대해서는 인권교육 강사나 각종 인권사업 지원대상에서 배제하는 방안도 논의했다. 
신 위원장은 “인권문제가 최근에는 계층을 막론하고 다양한 형태로 나타나 인권에 대한 새로운 이해와 인권의식의 강화가 필요한 시점”이라면서 “전북도가 인권센터를 중심으로 인권도시 정착을 위해 선도적인 역할을 해달라”고 당부했다.
/김지혜기자·kjhwjw@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