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도 출연기관들의 주먹구구식 채용절차가 도마위에 올랐다. 채용 공고기간 및 접수기간을 제대로 공지하지 않거나 법에 명시된 가산점 등을 잘못 적용하면서 애꿎은 피해자를 만들어낼 수 있다는 우려다.
19일 전북도 감사관실은 지난해 11~12월 두 달 간 진행된 도내 지방공공기관 채용비리 특별점검 결과를 공개했다.
점검 대상은 전북개발공사, 인재육성재단, 신용보증재단, 경제통상진흥원, 테크노파크, 자동차융합기술원, 여성교육문화센터, 생물산업진흥원, 남원·군산의료원, 문화관광재단, 문화콘텐츠산업진흥원, 도체육회, 도장애인체육회 등 14곳이다.
이중 13개 기관에는 주의처분이, 1개 기관에는 주의·개선처분이 내려지면서 14곳 모두에서 지적사항이 발생했다.
특히 생진원은 명퇴하면서 5급으로 특별승진한 사람을 5급 이상 근무한 자로 판단해 서류심사에서 합격시킨 점이, 남원의료원은 선발예정인원이 3명 이하에서는 보훈 가점이 없는데도 1명을 채용하면서 보훈 가점을 적용한 점이 적발됐다. 이들 기관의 채용 담당자들에게는 징계·훈계처분이 내려졌다.
이밖에 전북개발공사는 면접시험 외부 전문위원 과반수 미참여, 전북신보 시험위원 제척·회피규정 미준수, 문화콘텐츠진흥원 시험위원 구성·운영 부정적 등이 적발됐다.
/김지혜기자·kjhwjw@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