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산업의 진단부터 구조개선 등 전반적인 산업구조 개편이 시작된다.

전북은 중소기업 기반이 약한데다 조선·자동차산업 등 대기업 의존비중이 높다 보니 대기업 운명에 따라 지역경제가 휘둘리는 상황이 반복되고 있기 때문으로 대기업에서 강소기업 육성으로의 구조개선이 시급한 과제로 떠오르고 있다.

20일 전북도에 따르면 최근 2018년 제1차 용역과제심의위원회를 갖고 ‘전북 산업구조 개편방안을 위한 연구용역’을 추진하기로 했다. 이는 현대중공업 군산조선소에 이어 GM군산공장까지 폐쇄위기를 맞으면서 중소기업 기반이 약한 전북으로서는 한두 개의 대기업에 전북경제가 흔들리는 양상을 보이고 있다는 지적에 따른 것이다.

실제 지난해 도내 300인 이상 대기업 수는 29개소에 불과하다. 이는 전년에 비해 4개가 감소한 수치로 대기업 비중이 크지 않지만 지역산업 기반이 취약한 상황에서 중소기업보다 이들 기업에 대한 의존도가 높은 구조를 보이고 있다.

더군다나 전북에는 30년이상 정착한 대기업은 5곳뿐으로 대기업의 이전과 감소는 막대한 지역경제에 파장을 불러온다는 의미다.

앞서 지난 13일 송하진 도지사는 GM군산공장 관련 브리핑을 갖고 전북의 경제구조 개편을 진단한 바 있다.

송 지사는 전북경제는 대기업 의존도가 높음을 지적하고 건실한 중소기업 육성에 집중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지역 주력산업에 맞는 중소기업을 육성시켜 지역에 뿌리내릴 수 있는 기업환경을 만들어야 한다는 것이다.

이에 따라 도는 다음주 중으로 용역기관을 선정하고 다음달부터 용역에 착수해 10월까지 6개월간 관련 용역을 추진할 계획이다.

이번 용역에는 전북을 비롯해 군산 등 지역 산업에 대한 진단 및 구조를 분석하고 산업분야별 구조개편 방안 및 육성정책, 구조개선 등 전반적인 상황이 총망라한 분석자료로 채워진다.

도 관계자는 “전북은 대기업의 의존도가 지나치고 높은데다 많은 기업의 본사가 타지역에 있어 경영악화 영향을 첫 번째로 받음에 따라 이를 개선하기 위한 중소기업 육성 등 전반적인 구조개선이 필요한 실정”이라며 “이번 용역결과에 따라 법률개정 및 조례수립 등 모든 방안을 열어 놓고 사업을 추진할 방침이다”고 말했다./김대연기자·red@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