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정부 들어 장·차관과 청와대 수석뿐 아니라 주요 공공기관장에도 전북출신들이 중용되면서 이를 지역발전으로 연결시켜야 한다는 목소리가 높다.
특히 군산조선소 가동 중단, GM 군산공장 폐쇄 선언, 서남대 폐교 등으로 지역경제가 위기에 빠진 가운데 공공기관과 연계 또는 협력 가능한 사업 발굴을 통해 출구를 모색할 필요가 있다는 지적이다.
25일 전북도에 따르면 문재인 정부 들어 장관급 2명, 차관급 10명, 수석 2명, 비서관 4명, 공공기관장 5명 등 총 23명의 전북출신이 주요보직에 위치하고 있다.
공공기관의 경우 김성주 국민연금공단 이사장, 이강래 한국도로공사 사장, 최규성 한국농어촌공사 사장, 이상직 중소기업진흥공단 이사장, 오영식 한국철도공사 사장 등이 도내 출신이다.
이들 기관은 하나 같이 도정 주요사업과 밀접한 연관성이 있는 곳들이다. 실제 전북도가 추진하는 ‘제3의 금융도시 조성’는 국민연금공단이 전주혁신도시로 이전하면서 토대를 마련할 수 있었다.
또 농어촌공사는 새만금 매립사업을 주도하는 기관중 하나다. 특히 세계잼버리대회 부지를 농어촌공사에서 우선 매립하도록 하면서 잼버리 성공 개최의 핵심 키를 쥐고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도로공사 역시 마찬가지다. 도로공사는 도내 주요 고속도로 건설 사업은 물론 새만금~전주 고속도로 사업의 발주처로 지역건설산업과 밀접하게 맞닿아 있다.
따라서 공공기관이 어떻게 방향을 설정하고, 어떤 결정을 하느냐에 따라 전북지역 상황이 크게 달라질 수 있는 셈이다.
일례로 새만금개발청의 경우 이전 정부에서는 지역업체 우대기준 마련, 청사 이전 등에 미온적인 태도를 보였지만 새정부 들어 지역출신 청장이 임명되면서 지역의 소통 노력을 보다 강화하고 있다. 
이렇듯 기관장의 의지가 중요한 만큼 지역출신 기관장들이 현직에 있을 때 도정과 연계·협력할 수 있는 사업을 적극 발굴·제안, 협력을 이끌어낼 필요성이 높아지고 있다.   
이에 송하진 지사도 최근 간부회의를 통해 각 실국에 지역출신 기관장이 임명된 공공기관과의 적극적인 연계·협력사업 발굴을 주문했다.
송 지사는 “GM관련 대책, 금융타운 조성, SRT·KTX 증편, 대형 SOC, 새만금호 수질, 잼버리대회장 조성 등 우리 도 정책에 도움이 될 수 있는 연계·협력사업을 적극 발굴하고, 추진하라”고 강근했다.
/김지혜기자·kjhwjw@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