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내 지자체에서 개발한 애플리케이션(이하 앱) 대부분이 ‘낙제점’을 받은 것으로 나타났다. 실효성이 낮거나 이용자로부터 외면 받으면서 수요층을 고려하지 않은 무분별한 앱 개발로 세금을 낭비했다는 지적을 면키 어렵게 됐다. 앱 개발에 적게는 수백만 원에서 많게는 수억 원의 예산이 들어가기 때문이다.
행정안전부는 최근 2017년 공공앱(모바일 대민서비스 앱) 운영현황을 조사하고, 성과측정 후 기관별 이행계획을 반영한 정비 결과를 공개했다.
성과측정은 70점 만점에 40점 미만은 폐기, 40~49점은 개선, 50점 이상은 유지하도록 했다. 평가 기준은 ▲누적 다운로드 수 ▲이용자 수 ▲사용자 만족도 ▲업데이트 등이다.
그 결과 전북지역 지자체에서 운영하는 모바일 앱 총 23개 가운데 12개(52.2%)가 폐기 판정을 받았다. 또 개선 판정을 받은 앱은 30.4%인 7개로 집계됐다.
특히 순창군의 경우 모바일순창·순창문화관광·순창고추장마을·순창귀농귀촌·순창쉴랜드·순창군통합건강관리·순창임실동서양발효문화사업 등 7개의 앱을 운영하고 있었지만 이용실적은 모두 저조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모바일순창을 제외한 6개 앱이 모두 폐기될 예정이다. 실제 순창임실동서양발효문화사업 앱은 총 다운로드 수가 38건에 불과했고, 순창군통합관리 앱도 총 67건이 다운로드 됐다.
또 전라북도가 개발한 전북대기정보 앱도 총 968건이 다운로드 됐지만 현재 이용건수는 13건에 그치면서 폐기될 예정이다.
반면 유지 판정을 받은 앱은 겨우 4개(17.4%)에 불과했다. 유지가 결정된 앱은 군산시티투어, 남원 지리산둘레보고, 전주 한바탕전주, 정읍시립중앙도서관 앱 등이다.
행안부 관계자는 “운영현황을 분석해 유사·중복되는 공공앱의 통폐합을 유도해 나갈 계획”이라며 “성과측정 기준을 합리화하고 정비를 강화하는 등 체질을 개선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김지혜기자·kjhwjw@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