군산지역을 고용·산업위기지역으로 지정하기 위한 현장조사단 실사가 진행됐다.

28일 전북도에 따르면 이날 산업통상자원부와 고용노동부 담당 실장이 참여하는 현장조사단이 군산을 방문했다.

고용위기 현장조사단은 류장수(부경대) 단장을 비롯해 노동연구원, 고용정보원, 산업연구원 관계자 등 5명이 참여했다.

산업위기대응 현장조사단은 이두희(산업연구원) 단장을 필두로 LHI 토지주택연구원, 정앤서컨설팅, 국토연구원, 충남대학교, 자동차부품연구원, 산업연구원 관계자 10명으로 구성됐다.

조사단은 산업단지공단 전북본부와 자동차부품주행시험장, 근대역사문화지구, GM 군산공장, 창원금속, 현대중공업 군산조선소 등을 현장 조사를 벌였다.

또 조사단은 군산공장 폐쇄와 조선소 가동 중단으로 직격탄을 맞은 오식도동 상가, 원룸, 식당 등도 둘러봤다.

앞서 도는 지난 23일 군산을 산업위기대응 특별지역으로 지정해달라고 산업부에 신청했다. 신청서에는 ▲신속지원을 위한 협력업체 긴급 일자리 창출 부문 4010억원 ▲산업구조 고도화 및 체질개선 부문 1조2995억원 ▲관광·여행 활성화를 통한 지역경제 활력 제고 부문 1조61억원 등 총 3조66억원의 지원금 요청이 담겼다.

산업위기대응특별지역이 되면 기업·소상공인을 위한 금융·재정지원, 연구개발, 신산업육성 산업기반시설 확충, 투자유치 지원 등이 이뤄진다.

고용위기지역은 고용사정이 급격히 악화한 지역에 정부가 고용유지 특별지원, 실업급여 특별연장, 실업자 종합지원대책 수립 등의 특별 재정·행정지원을 하는 제도다.

도는 조사단이 현장실사를 마치면 4월 중 위기지역심사위원회, 산업경쟁력강화 관계장관회의 등을 거쳐 최종 지정될 것으로 내다봤다./김대연기자·red@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