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GM 군산공장 폐쇄 여파로 군산지역 노동시장 전반에 걸쳐 심각한 악영향을 미칠 것이라는 분석이 나왔다.

자동차 제조업 일자리 감소에 머물지 않고 다른 산업에도 큰 충격이 예상되는 만큼 정부와 전북도 차원의 구체적인 대응 방안이 조속히 마련돼야 한다는 지적이다.

한국고용정보원이 최근 내놓은 ‘군산시 고용 동향과 이직자의 일자리 이동 특성’ 보고서에 따르면 군산지역의 지난해 하반기 고용률은 52.6%까지 추락했다. 1년 전에 비해 2.5%포인트 떨어진 수치로 같은 기간 전국 평균 고용률 61.4%에 비해서도 크게 낮은 수치다.

이는 지난해 7월 현대중공업 군산조선소 가동에 따른 조선업 구조조정 여파에 이어 올해 초 한국GM 군산공장 폐쇄 결정으로 군산지역 노동시장에 악영향을 미친 것으로 분석된다.

보고서는 한국GM 군산공장 폐쇄에 따라 올해 상반기 실직 인원(희망퇴직, 계약해지, 폐업 등)은 약 6000~1만명으로 추정했으며 부동산, 지역상권, 연관 서비스 연쇄 침체에 따른 추가 폐업 및 실직규모도 20% 이상이 될 것으로 예상했다.

특히 자동차 제조업에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는 군산의 경우 자동차 제조업 일자리 감소에만 머물지 않고 다른 산업에도 영향을 미칠 수 있다고 내다봤다.

실제 군산지역 선박 및 보트 건조업 고용보험 피보험자 수는 지난해 중순부터 급격하게 감소해 올해 2월 308명으로 지난해 같은 달 대비 78.3% 급감했다. 2015년 해당 업종 종사자가 4000명이라는 것을 감안하면 3년만에 10분의 1로 줄은 셈이다.

자동차 산업 역시 지난 2012년 고용보험 피보험자 수가 7000명을 넘어섰지만, 올해 2월 4793명으로 2207명(31.5%)이 감소했다.

이로 인해 타 지역으로 이직이 급격히 늘어날 경우 소비 부진에 따른 지역 경제에 악영향을 미칠 수 있는 만큼 정부와 전북도 차원의 대비책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김수현 한국고용정보원 부연구위원은 “구체적인 대응 방안이 마련되지 않은 채로 가동 중단이 급격한 일자리 감소로 이어질 경우 고용·산업위기지역 지정에 따른 정책적 지원이 가시적인 성과를 거두지 못할 수 있다”며 “안정적인 지역 경제와 지역 노동시장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장기적으로 선박 및 보트 건조업의 가동 재개 혹은 다른 산업 육성을 위한 계획도 수립돼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김대연기자·red@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