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임준(사진) 군산시장 예비후보(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 정책특보)가 미세먼지 종합대책 안을 발표했다.

강 예비후보는 지난 2일 보도자료를 통해 미세먼지 주범이라 할 수 있는 석탄발전소가 최근 수 년 동안 군산에 들어와 가동 중에 있다면서 석탄발전소의 미세먼지 저감 장치를 최대한 강화 하겠다고 밝혔다.

또한 석탄발전소에 대한 상설시민감시단 운영도 추진하겠다고 공약했다.

강 예비후보는 “군산은 익산과 더불어 전국에서 가장 높은 미세먼지 오염도시에 속한다”면서 군산시 자체 방안과 함께 중앙정부와 석탄발전소 운영에 관한 협의를 통해 문제 해결에 나설 뜻임을 분명히 했다.

단기 대책으로는 ▲어린이집과 학교·노인시설 등에 공기청정기를 우선 보급하고 ▲야외 노동자와 어린이, 노약자 등에도 미세먼지 마스크를 무료 지원하겠다고 약속했다.

이밖에도 ▲미세먼지 측정소 추가 설치와 함께 실시간 안내 및 예·경보 시스템 강화 ▲먼지제거 차량 및 살수차량을 2배 늘려 상시 운영하겠다고 밝혔다.

장기 대책으로는 미세먼지 농도를 줄이기 위한 도시 숲 조성을 공약했다.

강 예비후보는 “국립산림과학원에 따르면 도시 숲 미세먼지 농도는 도심보다 평균 26.5%, 초미세먼지 농도는 평균 40.9% 낮은 것으로 나타나 도시 숲 조성이 미세먼지 문제에서 중요한 열쇠”라면서 “장기적 관점에서 도시 숲 조성은 물론 가로와 광장, 해안도로 등에 집중적으로 나무를 심어 군산 미세먼지 농도를 낮추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