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불어민주당 전북도당이 지방선거 조기경선과 후보 검증을 외면하면서 지적 받아 온 깜깜이 경선에 대한 후폭풍이 거세지고 있다.

민주당 경선이 곧 본선이라는 이번 민주당 전북도당의 지방선거는 유권자보다 여론조사에 대비하는 ‘전화 경선’과 조기경선에 따른 후보 검증 시간 부족으로 깜깜이 경선이라는 비판과 반발이 일고 있다.

민주당 경선에 참여하고 있는 대부분 후보들은 유독 전북도당의 불공정에 강한 불만을 나타내면서도 혹시 공천과정에서 불이익을 받을까봐 드러내놓고 반발도 못하고 있는 처지다.

11일 지역정치권과 민주당 경선 참여 후보들에 따르면 문재인 정부 탄생으로 높아진 민주당의 지지율 고공행진이 오히려 깜깜이 선거로 둔갑하면서 지역공약과 정책 및 미래비전을 도내 유권자에게 꼼꼼히 알려야 하는 정당의 책임을 등한시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도당은 지방선거에서 적폐청산을 할 수 있는 청년과 여성의무공천 등 개혁공천이라는 과제를 풀지 못해 향후 더 큰 부메랑으로 작용할 수 있다는 비판도 나오고 있다.

전북도당의 도내 경선일정은 광주전남도당이나 서울, 경기도당과 비교해도 최소 4일에서 10일까지 차이를 보이고 있어 조기경선 음모론이 나올 수밖에 없다. 도당은 4월말 남북정상회담 이전에 경선을 모두 마쳐야 한다며 경선일정을 잡았다.

하지만 조기경선에 따라 후보검증이 사라진데 반발하는 후보들은 검증토론회를 주장하고 나섰다. 이날 김제시장 예비후보 나유인, 신성욱, 오병현, 강동용 등은 “후보 이름은 물론 자신의 정견도 밝힐 수 없고, 단 한 차례의 토론회도 없어 유권자에게 알릴 기회가 사라졌다”며 “여론조사나 지역 인지도에 의한 공천방식을 개선해 현 정부이념을 실천할 청렴, 능력, 참신성 있는 인물을 모든 당원이 알 수 있게 발표의 기회가 있어야 한다”고 했다.

군수후보와 기초의원 후보는 1일 예비후보등록이후 곧바로 적합도 여론조사와 면접조사에 이어 조기 경선일정으로 지역 유권자를 만나 명함조차 제대로 돌릴 시간이 없었다고 항변하고 있다.

이들은 하루에 1곳의 읍면동을 돌며 선거운동을 하기도 버거운 것이 현실이기 때문에 경선 기간을 늘리거나 후보 간 토론회라도 열어 유권자들에게 충분한 후보 검증 시간을 줬어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다.

민주당 경선은 기초단체장의 경우 권리당원 ARS 투표(50%)+안심번호선거인단 ARS 투표(50%), 지방의원은 권리당원 100% ARS 투표로 진행돼 권리당원 조직에 사활을 걸고 있어 후보와 유권자 간 정책선거는 뒷전이 되고 있다. /장병운기자·argus@ /김제=최창용기자·ccy@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