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월 치를 전북대 총장 선거에서 학생들의 투표 참여를 늘려야 한다는 목소리가 높다.

이는 전북대 단과대학 학생 대표들로 이뤄진 전북대 중앙운영위원회가 17일 “이번 총장 선거에서 학생투표반영비율이 0%”라고 규탄 행진하면서 다시금 불거졌다.

전북대 박 진 총학생회장은 “한 교수님께 학생들이 총장 선거에서 배제될 거라 전해 들었다. 사실 여부를 확인하기 위해 선거 관련 업무를 맡은 교수평의원회를 여러 번 찾아갔지만 만날 수 없었다”면서 “학생들의 총장선거 참여비율을 보장하고 교수 외 학내 구성원들의 의견을 들어라”라고 주장했다.

전북대 교수회 관계자는 “18일 오후 4시 교수평의원회(43명)를 열고 2월 말 직선제로 학칙을 개정한 데 따른 선거 규정과 방식, 참여비율을 정한다. 학생 참여배제를 언급한 적은 있지만 수많은 안 중의 하나다. 결정된 건 없다”면서 “이후 전체교수들의 의견도 물어야 한다. 찾아온 학생들의 경우 일정상 못 만난 것”이라고 답했다.

이와 관련해 전북대가 학생의 투표반영비율을 높여야 한다는 의견이 제기됐다. 새 정부 들어 총장 선출방식을 대학에 맡김에 따라 전북대를 비롯한 많은 대학들은 직선제를 택했다. 개교 이래 처음으로 직선제를 시행하는 곳도 있다. 직접 선거를 통해 구성원이 저마다의 목소리를 낼 수 있다는 판단에서다.

대학들은 학생 투표반영비율도 높이고 있다. 현재 여러 대학의 총장선거 학생반영비율은 ‘교수 대비 %’ 방식으로 2~5% 사이인 경우가 많다. 이화여대(교수 77.5%, 직원 12%, 학생 8.5%)와 광주교대(교수 73%, 직원 14%, 학생 13%)처럼 학생 비율을 직원 비율 수준으로 올린 곳도 있다.

직선제의 장점을 극대화한, 보다 민주적인 직선제가 가능하다는 걸 이유로 꼽았다. 다양한 학내 구성원들의 의견을 반영할 때 균형적인 시각과 방향을 형성하고 건강한 공동체를 꾸릴 수 있다는 것.

전북대의 경우 2014년 간선제 시 교수 31명, 직원 4명, 학생 1명, 외부인사 12명이 참여했다. 학내 구성원인 학생은 단 1명으로 외부인사보다 영향력을 발휘하지 못했다. 2010년 직선제에서도 교수 1인 1표, 직원은 교수 대비 1차 12%, 2차 10%의 투표권을 행사했고 학생은 참여하지 못했다. 그 외 직선제에서도 학생이 참여한 적은 없다.

학생 비율을 갑자기 큰 폭으로 올리는 건 무리일 수 있다. 하지만 학생이 교수, 직원과 함께 학교 구성원인 걸 인정하고 총장의 영향력이 그들의 학업과 미래에 영향을 끼친다고 했을 때, 그들의 목소리를 일정부분 반영해야 한다는 게 중론이다./이수화기자‧waterflower20@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