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문재인 대통령과 북한 김정은 국무위원장이 2018남북정상회담 공식 환영만찬에서 마술공연을 관람하며 활짝 웃고 있다. /사진=판문점 공동취재단

‘다음은 북미정상회담이다.’ 청와대가 남북정상회담을 마무리하고 곧바로 북미정상회담 성공을 견인하기 위한 외교행보에 돌입한다.

문재인 대통령은 그간 남북정상회담이 북미정상회담의 길잡이 역할을 해야 한다고 강조해왔다. ‘4.27 판문점 선언’에 명시된 완전한 비핵화와 종전선언 평화체제 전환을 위해서는 북미회담이 성공에 방점을 찍어야 하는 때문이다.

청와대 관계자는 30일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북미회담이 예상보다 빨리 진행될 것으로 내다보고, 그 전에 문 대통령과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만나는 한미정상회담이 이뤄질 것 같다고 말했다. 앞서 트럼프 대통령은 지난 28일 워싱턴의 한 선거유세에 참석해 “북한과의 만남을 3-4주 내 열릴 것으로 생각한다”고 밝혀 북미회담의 5월 개최를 시사했다.

북미회담 장소는 두 세 곳으로 모아졌으며, 문 대통령은 트럼프 대통령에게 따로 장소를 추천한 것으로 알려졌다. 청와대는 이와 관련 자세한 언급은 피했다.

이에 따라 5월 초로 예정된 한중일 3국 정상회담을 비롯해 5월 중순 한미정상회담, 이어지는 북미회담까지 숨가쁜 일정이 예고된다. 문 대통령은 이같은 외교 일정을 통해 한반도 평화 정착과 다자간 대화를 통한 남북관계 협력과 지지를 당부할 예정이다.

또한 북미회담을 앞두고 문 대통령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간의 핫라인도 열어 회담 사안을 조율하는 한편, 판문점 선언 이행을 위한 협의도 있을 것으로 보인다.

문 대통령은 앞서 지난 28일과 29일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아베 일본 총리, 푸틴 러시아 대통령과 잇따라 전화 통화하고 남북정상회담 결과를 공유했다. 시진핑 중국 주석과도 이번주 중 전화할 예정이다.

한편 이날 여론조사업체 리얼미터에 따르면 남북정상회담을 계기로 북한의 비핵화·평화정착 의지를 신뢰한다는 응답이 이전 14.7%에서 64.7%로 크게 늘어난 것으로 조사됐다. 불신한다는 응답은 78.3%에서 28.3%로 급감했으며 과거에는 신뢰하지 않았으나 지금은 신뢰하게 됐다는 응답도 52.1%로 집계됐다.

문 대통령의 국정수행 지지율은 2주 연속 오르며 약 4개월 만에 70% 선을 회복한 것으로 조사됐다.

/청와대=최홍은기자·hiimnewas@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