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불어민주당 전북도당이 경선 여론조사 기관 미공모 등으로 지방선거관리에 대한 총체적 난국이라는 지적을 받고 있는 가운데 이번엔 면접까지 마무리한 기초의원 비례대표 추가모집과 관련해 또 부실업무 논란에 빠졌다.

민주당 도당 등은 1일 “중앙당이 기초의원 비례대표 2번 대상을 여성포함 청년과 장애인에게 배려하라는 공문을 받아 2일까지 추가공모를 하고 있다”고 밝혔다. 도내에서는 당선 안정권 2명인 지역은 시지역과 완주군 등 모두 7곳이다.

중앙당이 지난 9일 최고위원회에서 기초의원 비례대표 1번은 여성, 2번을 여성을 포함한 청년과 장애인을 배려하라고 의결했다.

도당은 “중앙당의 이 같은 공문은 면접을 하루 앞둔 23일 받아 권고사항인지, 의무사항인지 중앙당에 유권해석을 요구했고, 25일 의무사항이라는 답변을 받아 부득이 비례대표 공관위에 알리고 2번에 대한 장애인, 청년을 대상으로 추가모집 공모에 나섰다”고 밝혔다.

도당 비례대표 공관위가 9일 최고위원회의 청년과 장애인 배려 안에 대한 의결이었다는 것을 알게 된 것은 25일 광역비례대표 면접 마지막 즈음에 김윤덕 위원장이 중앙당 공문을 알리면서 최고위원회의 의결이 있었다는 사실이 밝혀졌다.

하지만 최고위원회의 공문은 도당이 받았다는 23일이 아닌 9일 전국 시도당에 전달된 것을 알려져 이에 대한 당 차원의 정확한 조사 필요성도 제기되고 있다.

광주시당 관계자는 “지난 9일 중앙당으로부터 기초의원 비례 1번을 여성으로 하고 2번은 성별구분 없이 청년과 장애인을 배려하라는 의무가 아닌 권고공문을 받았다”며 “23일 중앙당의 공문은 광역의원 비례대표와 관련된 것”이라고 밝혀 전북도당의 의무사항과 9일 공문이 없었다는 주장과 배치된다.

또 도당은 23일 중앙당의 공문을 받은 후 24일~25일로 잡힌 광역기초의원 비례대표 공관위 일정을 연기했어야 했다는 것이다. 도당은 “공관위 일정이 이미 잡힌 상황에서 연기할 수 없었고, 바로 중앙당에 유권해석을 의뢰했기 때문에 (공관위)일정을 예정대로 진행할 수밖에 없었다”고 해명했다.

그러나 기초의원 비례대표 면접을 받고 난 이후 중앙당의 청년과 장애인 배려라는 조건에 걸려 ‘자격이 없다’는 통보를 받은 후보도 있어 중앙당 유권해석이 나올 때까지 공관위를 연기했어야 했다는 것이 중론이다.

비례대표나 선출직의 경우 결론이 어떻게 나올지 모르는 유동적 상황에서 면접까지 본 상태서 “당신은 자격이 없다”고 일방적인 통보를 받은 후보는 그동안 준비해온 지방선거를 하루아침에 날리는 상황이 된 것이다.

한 당원은 “도당이 9일 최고위원회의 결정된 공문을 받지 못하고 23일 받았다는 그것도 도당의 관리부실이고, 공관위를 연기하지 않고 강행해 선의의 피해자가 나온 것도 도당의 관리부실”이라며 “도당의 경선관리부실로 후보의 피눈물을 흘리게 한 책임을 도당에서 져야 한다”고 했다./장병운기자·argus@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