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동을 멈춰 군산지역경제에 엄청난 타격이 가해지고 있는 현대중공업 군산조선소가 재가동 될 희망을 보이고 있다. 최근 현중의 신규 해외 조선 수주 물량이 급증하고 있다고 전해지고 정부가 공공선박 발주를 본격화하고 있는데 따른 것이다.
  해운 재건 5개년 계획에 의한 정부의 공공선박 발주 물량 규모가 수주 절벽으로 보릿고개를 힘들게 넘기고 있는 현대중공업 등 조선업계에 매우 고무적이다. 발주 물량 규모가 2만TEU급 12척 등 컨테이너선만 20척으로 알려졌다.
  방위사업청의 군함이 올해와 내년 각 10척, 해양수산부의 순찰선이 올 6척 내년 7척에 LNG연료선과 노후선박 교체 등 전체 공공 발주물량 규모가 6조원을 넘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이중 현대중공업의 수주 물량이 얼마가 될는지는 알 수 없다.
  그러나 정부의 공공선박 대량 발주로 국내 조선업계 수주 물량이 늘면서 현중 군산조선소 재가동에 희망을 주고 있는 것은 분명하다. 현중은 올 들어 11척의 신규 수주 물량을 확보해 지난 한해 9척의 수주 실적을 이미 넘어선 것으로 알려졌다.
  세계 신규 조선 발주 전망도 매우 밝다고 알려지고 있다. 올해 7천200만GT 1천200억 달러 규모로 가장 심각한 수주 절벽을 기록한 2016년 2천300만GT의 3배 규모 확대를 전망하고 있다. 조선업계에 혹독한 겨울이 지나가고 있는 것이다.
  지난해 전북은 군산조선소 가동 중단 움직임에 절망하고 중단은 안 된다고 절규했다. 군산지역 경제 비중이 24%에 이르고 수출액 비중만 전북의 8.9% 군산의 20%인 거함의 가동 중단을 이해하지 못했다. 범도민 총궐기 반대 투쟁도 벌였다.
  그러나 군산조선소는 결국 가동이 중단됐고 군산과 전북 지역경제는 곤두박질쳤다. 뒤이은 한국GM군산공장 폐쇄로 엎친데 덮쳤다. 수주절벽의 냉혹한 시장 현실 앞에 정부도 무력할 따름이었다.
   조선 수주가 회복되면서 군산조선소 재가동 희망이 날로 커지고 있다. 문제는 재가동을 얼마나 앞당겨 이끌어내느냐다. 전북 정치권이 역량을 발휘할 때가 된 것 같다.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