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가 오는 9월 새만금 사업을 주도할 새만금개발공사를 군산에 설립하기로 함에 따라 사업에 속도가 붙을 전망이다.<관련기사 2면>

공사를 설립한 뒤 선도 매립사업을 통해 스마트 수변도시를 조성하고, 용지매각 수익 등으로 후속 매립사업을 추진하는 등 범정부 협업체계 강화를 통해 사업을 안정적이고 속도감 있게 수행할 수 있는 기반이 마련될 것으로 기대된다.

새만금위원회는 2일 김제시 새만금33센터에서 이낙연 국무총리 주재로 ‘제20차 새만금위원회’를 열고 새만금개발공사 설립 추진 현황 등을 논의했다.

위원회는 지난 2009년 1월 발족 이후 새만금 현장에서 위원회가 열린 것은 2009년 3월에 이어 두 번째로 이날 총리가 직접 주재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어서 새만금 사업에 대한 현 정부의 관심도를 반영하는 대목으로도 읽혀지고 있다.

지난 3월 새만금특별법이 개정된 이후 오는 9월말 설립되는 새만금개발공사는 군산 새만금홍보전시관 인근에 자리 잡을 것으로 잠정 결정했다.

특히 공사는 선도 매립사업으로 ‘스마트 수변도시’를 조성하고 용지매각 수익으로 후속 매립사업을 추진한다는 계획이다. 재생에너지, 관광레저, 스마트팜을 비롯한 부대 수익사업도 실시한다.

공사 출범과 함께 매립사업에 즉시 착수할 수 있도록 새만금개발청이 사업계획을 마련 중이다. 정부는 공사가 추진하는 사업이 하루빨리 결실을 얻도록 행정절차를 단축하고 인센티브 지원을 비롯한 범정부 차원의 협업체계를 강화키로 했다.

새만금개발청은 공공이 주도하는 선도 개발은 절차 간소화 등을 통해 착공 시기를 2021년에서 2020년으로 1년 이상 앞당기고, 2024년까지 국제협력용지 일부(6.6㎢)에 스마트 수변도시를 조성하기로 했다.

또 2022년까지 2.2GW 규모의 태양광과 풍력 등 재생에너지 발전시설을 단계적으로 설치하고 수익금은 새만금 개발과 지역발전 재원으로 활용할 예정이다.

산업단지는 2개 지구로 분할해 2지구는 사업시행자를 신규 지정하고 국가산단 전환, 분양가 인하, 장기임대용지 확보, 규제샌드박스 도입 등으로 개발에 속도를 내기로 했다.

이 같은 계획의 원활한 추진을 위해 현재 세종시에 있는 새만금개발청은 상반기 중 청사의 세부 이전계획을 마련해 연내 새만금 지역으로 이전한다.

이낙연 국무총리는 “공사가 설립되면 새만금사업을 안정적이고 속도감 있게 수행해 지역 경제 회복에 기여할 수 있을 것”이라며 “사업이 하루빨리 결실을 얻도록 행정절차 단축, 인센티브 지원 등 범정부 협업체계를 강화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한편 이날 회의는 한국GM 군산공장 및 군산조선소 등 군산지역에 대한 정부차원의 대책과 새만금 국제공항에 대한 언급 등은 빠져 국무총리 주재로 열렸다는 것 외에 기존 정부 주무부처의 의견과 방침을 종합 정리하는 수준에 머무르며 기대에는 못 미쳤다는 평가도 나온다./김대연기자·red@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