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고층 타워 등 대한방직 전주공장 부지개발을 담은 사업계획서(안)가 전주시에 제출돼 수용여부에 관심이 쏠린다.

전주시는 지난 2일 (주)자광(대표이사 전은수)이 대한방직 개발사업인 '전주 143익스트림타워 복합단지 사업계획서(안) 사전협의' 신청을 해 왔다고 4일 밝혔다.

(주)자광의 사업계획안에 따르면 대한방직 전주공장 부지 23만565㎡ 중 19만1550㎡(83.1%)에 143층(430m) 규모의 익스트림타워, 20층 관광호텔, 15층 유스호스텔, 3000세대 규모의 60층 공동주택 9동, 5층 규모 판매시설, 공개공지, 7666면 주차장 등으로 개발할 계획이다.

이어 나머지 3만9015㎡(16.9%)에는 2층 규모 컨벤션센터와 9000㎡ 규모의 문화공원 등을 만들어 전주시에 기부채납한다는 방침이다.

이를 위해 (주)자광은 현 일반공업 및 녹지지역인 대한방직 전주공장 부지를 상업지역으로 용도변경 해 줄 것을 전주시에 협의 요청했다.

용도변경이 안 될 경우, 공장이 들어오는 것 외에는 해당 부지에 대한 개발 자체가 원천 봉쇄되기 때문이다.

이와 관련 전주시는 (주)자광의 사업계획서를 수용할 것인지에 대한 검토 작업에 들어가기로 했다.

김종엽 시 생태도시계획과장은 “그동안 언론을 통해 대한방직 부지 개발에 대한 소식을 접했고, 공식적인 서류로 제출된 것은 이번이 처음”이라며 “아직 (주)자광의 사업계획서를 구체적으로 검토하지 못했다"고 밝혔다.

이어 "자료 검토 후 도시계획 전문가와 환경 및 시민단체, 시의원, 언론인, 시민 등으로 구성된 공론화위원회를 통해 의견을 수렴하거나 전북도와의 협의, 공청회와 설명회, 필요하다면 설문조사도 하겠다"고 덧붙였다.

하지만 일각에서는 전주시가 해당 부지 개발에 대해 너무 소극적이라는 지적이다.

물론, (주)자광의 사업계획 실현에 대한 검증과 세밀한 검토가 필요하다.

그러나 전주시는 지난해부터 대한방직 부지개발에 대한 언론보도와 개발 정보 등이 쏟아졌지만 실무적인 검토는커녕, 아무런 대안도 내놓지 않았다. 

(주)자광이 아니더라도 앞서 부지 자체에 대한 용도 변경을 고민해야 했지만 막대한 땅값 상승과 이에 따른 특혜 시비만을 우려한 채 방치되고 있는 점이다.

더욱이 전주시가 사업계획에 대한 행정 절차에만 2~3년이 소요된다고 밝힌 것도 사업 추진에 걸림돌로 작용될 전망이다.

한편, (주)자광은 지난달 30일 2조 5000억 원 규모의 대한방직 전주공장 부지 개발 계획을 일반에 공개한 바 있다./김선흥기자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