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2월 13일 전격 폐쇄 결정이 내려졌던 한국GM 군산공장이 예정대로 이달 말 문을 닫게 됐다.
이 같은 결정으로 인해 지난해 현대중공업 군산조선소 가동 중단에 이어 한국GM 군산공장 폐쇄에 이르기까지 군산을 비롯한 지역경제는 사상 최악의 상황에 직면했다.
전북의 주력산업들이 줄줄이 주저앉으면서 새 정부에 대한 높은 지지를 보냈던 도민과 군산시민들의 허탈감은 ‘전북 패싱’이란 서운함으로까지 번지고 있다.
정부는 10일 열린 ‘산업경쟁력강화 관계장관회의’에서 ‘한국GM 관련 협상결과 및 부품업체·지역 지원 방안’을 논의하고, ‘한국GM정상화방안’을 발표했다.
이날 발표에 따르면, 한국GM은 그동안 3개 공장(부평, 창원, 군산) 운영에서 군산공장을 폐쇄하고, 부평과 창원 2곳 운영을 결정했다.
수개월간 군산공장의 재가동 및 정상화를 촉구했던 전북도민의 처절한 목소리는 적극 반영되지 않았다는 분석이다.
군산공장에 대한 언급은 ‘군산공장 활용방안에 대해서는 신속하게 GM을 포함한 모든 이해관계자와 적극 협의해 나간다’는 정도에 그쳤다.
일각에서는 이 발표 문구를 두고, 최고조에 이르고 있는 군산과 전북의 우려 여론을 의식한 문구에 불과하다는 의혹도 제기되고 있다.
이는 군산공장에 대한 정상화 및 재가동에 대한 구체적 방안이 적시돼 있지 않았기 때문이다.
반면, 전북도는 이날 발표에 대해 정부가 군산공장 재가동에 대한 강한 의지를 표명했다고  밝혀 여론과는 다소 거리가 있는 입장을 내놨다.
도는 정부가 어떤 형태로든 군산공장을 가동하겠다고 약속한 거나 마찬가지라는 점을 강조하며, 정부의 강한 의지 표명이란 설명을 곁들였다.
또한, 발표문에 구체적이고 다각적 활용방안이 언급되지 않은 점에 대해서는 현재 군산공장의 소유권이 GM측에 있는 점 등을 들어 매각이나 위탁, 무상임대 등의 구체적 적시가 적절하지 않았을 것이라는 설명도 덧붙였다.
도 관계자는 “전북도민의 간절한 바람에도 군산공장이 끝내 폐쇄된 것은 유감스럽지만, 군산공장 재가동을 향한 희망의 불씨가 꺼지지 않은 점은 다행스럽다”며 “앞으로 정부와 함께 군산공장 활용에 대해 구체적이고 실효성 있는 방안을 마련토록 적극 협력하고, 신속한 재가동이 이뤄질 수 있도록 집중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도는 이번 기회를 통해 장기적 관점에서 도내 주력산업의 체질을 개선하기로 하고, 전기차자율주행글로벌전진기지 조성과 신재생에너지융복합클러스터 구축 등의 복안을 공개했다.
/유승훈기자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