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도가 지역발전 및 국가균형발전 차원의 ‘국가균형발전축’ 설정 과정에서 주도적인 역할을 해야 한다는 지적이다.

국가발전 틀을 지역중심, 특히 동서축으로 전환해야 한다는 전문가와 지방정부의 여론 속에 정부도 수도권 과밀화 및 지방 소멸 위기 극복을 위해 긍정적인 답변을 내놓고 있지만 실제 계획수립까지 시간이 얼마나 소요될지가 관건이다.

14일 전북도 및 전북연구원 등에 따르면 각 지자체마다 수도권 과밀화와 지방소멸 등 국토 불균형 위기를 가져온 ‘남북축’, 그리고 ‘경부축’ 중심에서 탈피해 ‘동서축’으로 전환할 전략을 마련해야 한다고 한 목소리를 내고 있다.

전북 역시 국토발전축의 영향에 따른 남북 중심의 인프라 및 연계축으로 지역내 동서간의 연계가 상대적으로 취약한 상황이다.

더욱이 전북은 새만금과 혁신도시, 동부권을 연계하는 지역성장축의 잠재력이 높아지고 있는 상황에서 동서축 중심의 수평적 교류 강화가 전라북도 지역성장 가속화를 위해 필요한 실정이다.

하지만 그 동안의 국토개발은 수도권 중심의 남북축으로 이뤄진 나머지 동서간 접근성이 매우 취약한 실정이다. 실제 전북에서 경·남북으로 직접 통하는 도로와 철도, 항공편이 없어 심리적 거리도 그만큼 멀게 느낄 수밖에 없다.

때문에 전북뿐만 아니라 새로운 국토발전축에 대한 요구는 동서축, 강호축, 한반도 허리경제권(중부권), 영호남권 등을 중심으로 국토발전축의 과감한 전환이 필요하다는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이에 전북연구원은 전북이 지정학적 특징을 살려 지역발전 및 국가균형발전 차원에서 ‘국가균형발전축’ 설정에 주도적 역할을 할 필요가 있다는 의견을 제시했다.

SOC부문의 경우 동서통합 연계의 핵심인프라로 무주~대구 고속도로와 전주~김천 철도, 한반도 통일시대를 대비한 서해안고속도로 확장 사업과 서해안 고속화 철도(새만금~목포) 건설 등을 제안했다.

산업부문은 전기·자율차, 차세대융합콘텐츠, 농업용 로봇, 스마트팜 분야 등 지역별 특화분야를 중심으로 다른 지역과의 연계협력을 제시했다. 문화관광부문은 초광역 동학농민혁명 역사문화벨트, 가야역사문화권, 백두대간 산림치유, 전북·충북·경북의 삼북문화권 등 광역관광개발계획이 필요하다고 분석했다.

김재구 전북연구원 박사는 “국가균형발전을 위해서는 지금까지 남북축에 편중돼 왔던 수도권 중심의 국토발전축을 지방 중심으로 과감한 전환이 필요한 시점이다”며 “각 지역의 이해관계를 융합할 수 있는 새로운 국토발전축인 ‘국가균형발전축’을 바탕으로 지역차원의 공동대응을 시작해야 한다”고 말했다./김대연기자·red@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