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 지역 버스 근로자들이 23일 부당 해고자에 대한 원직복귀 등 3대 요구안을 발표하며 앞으로의 활동을 예고했다.

이들은 역량 집결을 위해 전북도청 앞에서 이어가던 천막농성도 자진 철거했다. 이날로써 627일째 되던 날이었다.

민주노총 공공운수노조 전북지역버스지부는 이날 기자회견을 갖고 “오는 6월 2일이면 고 진기승씨가 ‘버스 근로자도 대우받는 세상’을 외치며 산화한지 4주기 되는 날이다. 염원을 뒤따르고자 세 가지 핵심 요구안을 내걸고 전력 투쟁을 결의한다”고 발표했다.

핵심 요구안은 ▲해고자 원직복직 ▲노동조건 및 실질임금 후퇴 없는 1일 2교대제 즉각 시행 ▲버스완전공영제 쟁취 등이다.

이들 단체는 “노동기본권을 행사했다는 이유로 해고당한 버스 근로자들은 가정이 파탄나고 삶은 나락으로 떨어졌다. 기득권은 근로자들의 절규에 귀를 닫고 노숙 농성에도 눈길을 돌렸다. 복직 문제는 개인 한 명의 문제가 아닌 노동기본권 쟁취를 위한 전체 근로자의 요구다”고 주장했다.

지역에선 민주노총 간부를 맡았던 버스 근로자가 최근 징계해고 되면서 지방노동위원회에 구제신청이 접수, 공방을 다투고 있다.

민주노총 관계자는 “노동기본권을 행사했다는 이유로 이뤄지는 차별이 아직도 여전하다. 인간다운 삶을 위한 근로자들의 목소리를 내겠다”고 말했다./권순재기자·aonglhus@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