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문재인 대통령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26일 판문점 통일각에서 정상회담을 갖기에 앞서 백두산 그림을 배경으로 악수를 나누고 있다. /사진=청와대 제공
▲ 문재인 대통령이 26일 판문점 북측 통일각에서 2차 남북정상회담을 열고 김정은 위원장과 북미회담과 비핵화, 4.27판문점선언 합의 이행 등에 대해 논의하고 있다. /사진=청와대 제공

문재인 대통령은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과 지난 26일 전격적으로 가진 2차 남북정상회담에서 “우리 두 정상은 6.12 북미정상회담은 성공적으로 이뤄져야 하며, 한반도의 비핵화와 항구적 평화체제를 위한 우리의 여정은 결코 중단될 수 없다는 점을 확인하고 이를 위해 긴밀히 상호협력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또한 "남북고위급회담을 6월1일 개최하고, 군사적 긴장완화를 위한 군사당국자회담과 이산가족 상봉을 위한 적십자회담을 연이어 갖기로 합의했다“며 두 정상이 4·27 판문점선언의 조속한 이행을 재확인했음도 설명했다. <관련기사 2면>

문 대통령은 27일 오전 청와대 춘추관에서 전날 개최한 두 번째 정상회담 결과를 직접 발표하며 이같이 말했다.

문 대통령은 4.27 판문점선언 이후 한 달 만에 회담이 성사된 배경에 대해 “김 위원장이 그제(25일) 오후 일체의 형식 없이 만나고 싶다는 뜻을 전했고, 저는 흔쾌히 수락했다”고 전했다.

이어 “지난 4월의 역사적인 판문점 회담 못지않게, 친구 간의 평범한 일상처럼 이루어진 이번 회담에 매우 큰 의미를 부여하고 싶다”며 “남북은 이렇게 만나야 한다는 것이 제 생각”이라고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김 위원장에게 북미간 소통의 필요성도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김 위원장과 트럼프 대통령 모두 북미정상회담의 성공을 진심으로 바라는 만큼 양측이 직접적인 소통을 통해 오해를 불식시키고, 정상회담에서 합의해야 할 의제에 대해 실무협상을 통해 충분한 사전 대화가 필요하다는 점을 강조했다”면서 “김 위원장도 이에 동의했다”고 말했다.

이어 “트럼프 대통령도 김 위원장이 완전한 비핵화를 결단하고 실천할 경우, 북한과의 적대관계 종식과 경제협력에 대한 확고한 의지가 있다는 점을 전달했다”고도 했다.

아울러 문 대통령은 지난 4.27판문점선언의 합의 이행 논의를 밝히고, 오는 6월1일 남북고위급회담을 비롯해 군사당국자회담과 이산가족 상봉을 위한 적십자회담 개최를 통한 남북 평화모드 유지를 예고했다.

문 대통령은 한반도의 완전한 비핵화와 평화체제 구축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며 국민들도 이 여정에 함께 할 줄 것도 당부했다.

문 대통령은 “지금 우리는 역사의 물줄기를 바꾸고 있다. 이제 시작이지만, 그 시작은 과거에 있었던 또 하나의 시작이 아니라 완전히 새로운 시작이 될 것”이라며 북미정상회담의 성공을 거듭 강조했다.

이어 “북한은 스스로 핵실험과 미사일 발사를 중단하고, 풍계리 핵실험장을 폐기하는 결단을 보여줬다”고 평가하고, “산의 정상이 보일 때부터 한 걸음 한 걸음이 더욱 힘들어지듯이 한반도의 완전한 비핵화와 평화에 이르는 길이 결코 순탄하지 않겠지만, 대통령으로서 국민이 제게 부여한 모든 권한과 의무를 다해 그 길을 갈 것이고 반드시 성공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문 대통령은 이날 회담 결과 발표와 질의응답을 마친 후, 언론의 공통적인 의문이 왜 회담 내용을 어제 발표하지 않고 오늘 하는가일 것이라며 "북측은 북측의 형편 때문에 논의된 내용을 오늘 보도할 수 있다고 했다. 우리도 오늘 발표해줬으면 좋겠다는 요청을 했다"고 전했다.
이어 "그래서 어제는 회담 사실만 먼저 알리고 논의한 내용은 제가 오늘 따로 발표를 하게 됐다"며 "언론에 양해 말씀을 드린다"라고 말했다.
 

/청와대=최홍은기자·hiimnews@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