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은 29일 오는 7월1일부터 단계적으로 시행되는 노동시간 단축과 관련해 “우리 사회에 커다란 변화를 가져올 것”이라면서 노사정이 협력해 현장에 안착할 수 있도록 정부가 만전을 기하라고 당부했다. 아울러 군산 등 고용위기지역 경제 활성화와 청년일자리 창출을 위한 추경사업을 속도감 있게 진행하라고 주문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오전 청와대에서 국무회의를 주재하고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국가의 연평균 노동시간보다 300시간 이상 더 일해 온 우리 노동자들이 장시간 노동과 과로에서 벗어나 가족과 더 많은 시간을 갖고, 저녁이 있는 인간다운 삶을 누리는 계기가 될 것”이며 “엄마, 아빠가 아이를 돌볼 수 있는 시간도 많아질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기업에는 창의와 혁신을 통해 생산성 향상을 이끌어가는 새로운 전환점이 될 것”이라며 “노동시장에서는 새로운 일자리가 창출될 수 있을 것”이라고 했다.

그러면서 “정부가 5월17일 노동시간 단축이 현장에 안착할 수 있도록 신규채용 및 임금보전 지원, 업종별 대책 등을 담은 종합대책을 발표한 바 있으나 산업 현장에서는 정부가 예상치 않은 애로가 생길 수 있다”며 “노동부와 관계부처가 현장과 긴밀히 소통해 상황을 점검하고 필요할 경우 대책을 유연하게 수정 보완할 것”을 지시했다.

아울러 문 대통령은 청년 일자리 창출과 군산 등 고용위기지역 경제활성화 추경예산 3조9000억원에 대한 속도감 있는 사업 진행을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다소 늦어졌기 때문에 추경 사업을 속도감 있게 진행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며 “각 부처는 추경의 효과가 이른 시일 내에 현장에서 체감할 수 있도록 사전에 마련한 집행계획을 다시 점검하고 차질없이 추진해주길 바란다”고 말했다.

또 “중소기업과 청년들, 해당지역 주민들에게 추경 내용을 홍보해 수혜 대상자들이 몰라서 혜택을 못받는 일이 없도록 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청와대=최홍은기자·hiimnews@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