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GM 군산공장이 폐쇄 발표 3개월 만인 31일 문을 닫았다.

군산공장 활용방안을 놓고 제3자 인수·매각, 주문자 상표부착 생산(OEM) 방식 등 다양한 해법이 제시되고 있지만 정부와 전북도의 활용 의지가 가장 중요하다는 관측이 나온다.

31일 전북도 및 한국GM 등에 따르면 한국GM 군산공장이 이날 공식 폐쇄됐다. 지난 2월 13일 공장 폐쇄 계획을 밝힌 지 100여일 만의 일이고, 공장이 돌기 시작한 지 22년만이다.

현대중공업 군산조선소가 문을 닫은 데 이어 군산공장 폐쇄로 지역경제에 막대한 타격이 불가피할 것이란 전망이 쏟아지면서 조속히 해결해야 할 과제로 급부상한 상태다.

문제는 군산공장 폐쇄가 공식화된 지 3개월이 지났음에도 공장을 어떻게 처리할지 뚜렷한 방안이 논의되고 있지 않다는 점이다.

앞서 정부는 지난 10일 군산공장 활용 방안과 관련해 산업경쟁력강화 관계장관회의를 열고 GM을 포함한 모든 이해관계자와 적극 협의해 군산공장 활용방안을 마련하겠다는 입장을 밝힌 바 있지만 정작 당사자인 GM 측에서 공장 활용 방안에 대한 뚜렷한 입장을 내놓지 않고 있다.

더욱이 정부와 GM이 정상화 협약을 끝낸 상황에서 한국GM에 군산공장 문제해결을 강력히 요청하기도 어려운 실정이다.

따라서 군산공장 문제는 한국GM의 처분만을 바라볼 수밖에 없는 처지에 놓여 실질적인 해법을 마련하기란 쉽지 않다는 비관적인 전망이 나온다. 향후 대안으로 거론되는 군산공장 조기매각, 위탁경영, 특수목적법인 설립 등의 방법은 GM이 결정해야 하는 상황이다.

때문에 군산공장의 향후 활용방안에 대해 다양한 의견이 쏟아져 나오고는 있지만 정작 실질적인 해법을 마련하기가 쉽지 않아 장기간 방치될 우려도 나오고 있다.

도내 관련업계 한 전문가는 “GM 측은 공장을 비싸게 파는 데만 골몰할 것이므로 정부와 전북도, 군산시가 의지를 갖고 향후 활용방안을 고민해야 한다”며 “자동차 산업과 연계된 튜닝산업이나 시험장 등 생산시설을 완성차업체가 아닌 다른 업종에서 재활용하는 방안도 생각해 볼 수 있다”고 말했다.

한편 이날 전북도지사 권한대행인 김송일 행정부지사는 군산공장 폐쇄를 강력히 비난하면서 활용방안을 촉구하는 성명을 내놨으며, 군산시와 함께 한국GM 본사가 위치한 부평공장을 찾아 활용방안을 촉구했다./김대연기자·red@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