익산시장 후보 현안문제 질문서

1.익산의 인구 늘리기에 대한 방안

2.익산시 청사 문제가 북부권 이전 갈등 대안

3.익국가식품클러스터의 활성화를 위한 기업유치

4.익산세무서 이전과 관련 후보자의 생각은

 

더불어민주당 김영배 익산시장 후보

1. 일자리 창출이 인구 이탈 방지 및 유입의 핵심이다. ▲국가식품클러스터 및 산업단지 기업 유치 ▲첨단기술산업 및 연구시설 유치 ▲첨단 농기계산업 육성 ▲보석·석재·섬유 등 전통산업 첨단화 지원으로 제조부문 일자리를 만들겠다. 또 ▲온누리상품권 활성화 등 소상공인 ▲청년창업 및 기술창업 ▲백제역사문화벨트를 축으로 관광산업 ▲농업분야 일자리 창출 ▲문재인 정부의 일자리 정책과 연계한 일자리 창출 등으로 일자리 2만개를 만들어내겠다.

2. 구조안전 및 공간협소 등의 문제가 있는 시청사 신축은 필요하다. 시청사는 막대한 예산이 투입되는 중대 사안이다. 통합 익산시 출범 과정에서의 합의 또한 갈등요소다. 이런 상태에서 충분한 시민적 합의절차를 거치지 않았을 뿐 아니라, 신청사 추진과정에서 관련 정보가 투명하게 공개되지 않고 왜곡되면서 갈등이 생기고 있다. 따라서 건축 개요와 소요 예산의 규모, 예산조달방법 등을 투명하게 공개하고, 시민들의 의견을 최대한 반영해 추진하겠다.

3. 국가식품클러스터는 정부와 전라북도가 주도하는 사업이다. 특히 정부를 움직일 수 있는 정치적 공조체계 가동이 이 사업 활성화의 핵심이다. 대기업을 유치하려면 충분한 유인책이 있어야 한다. 집권여당-정부-청와대-전라북도-익산시가 공조하여 기업하기 좋은 여건을 조성해야 한다. 입주기업에 대한 각종 지원체계를 정비하고, 2단계 사업 조기 추진을 통해 대기업 유치를 위한 여건을 조성해야 한다. 이렇게 하려면 결국 정치권과 정부의 지원이 필요하다.

4. 세무서의 익산 관내 이전에 대해 시장이 관여할 수는 없다. 다만 주민들의 다양한 이해관계가 얽혀있는 사안임에도 불구하고, 사전에 주민 의견 수렴과정이 제대로 없었던 것이 갈등을 만들었다. 지금이라도 이전 사유 및 기대효과를 설명하고, 현재 시설을 보다 발전적으로 활용함으로써 주변 상권의 피해가 없음은 물론이고, 주변지역 발전의 계기로 삼을 수 있는 대안을 주민과 함께 논의해야 한다. 주요 관공서 이전에는 주민과 소통하는 절차가 반드시 필요하다.

 

민주평화당 정헌율 후보

1,정주인구의 증가를 가져오는 것은 양질의 일자리 창출과 출산, 보육, 교육 환경의 개선과 삶의 질 개선을 가져와야 가능합니다. 취임 전 보다 제3,4단은 기업유치가 26개사를 유치하였고, 다시 시장이 되면 그동안 업무협약된 기업의 유치는 물론 제3,4산업단지와 국가식품클러스터를 100% 분양하여 좋은 일자리를 창출하고 특히 청년 일자리 창출을 위해서 청년일자리종합지원센터를 설립하여 청년일자리 창출로 정주인구를 증가시킬 예정이다.

2. 익산시 청사를 북부권으로 이전해 줄 것을 요구 하고 있습니다. 일단 시에서 공모한 노후공공건축물 리뉴얼사업은 현재 위치의 청사를 대상으로 신축 정비하는 내용이다. 청사를 이전하는 것은 포함되어 있지 않다. 지난 2007년도에도 신청사 건립을 추진하였으나 결국 지역간 갈등양상에 청사 건립 추진이 중단된 사례가 있었고 지난 과정을 보면 청사의 입지 문제는 지역적 합의가 어렵고 과거와 같이 지역간 갈등이 촉발될 수 있다.

3. 취임 전 분양율은 9.4%였고 기업은 6개에 불과했다. 2년간 선택과 집중으로 기업유치에 노력하여 분양율은 35.6%로 26.2% 증가했고 기업유치는 47개 유치했다. 시장이 되면 100로 분양하고 제2단계 국가식품클러스터 조성 사업을 조기에 실시할 예정이다. 특히 4차산업혁명시대에 맞추어 도농복합도시인 익산시의 농산물 원료 비축 공급센터를 설립하여 지역 농가와 기업의 상생모델이 될 수 있도록 할 것이다.

4. 익산세무서 이전은 시 행정사무가 아닌 기획재정부 사업으로 현재 국회의 승인 절차가 마무리 되어 기본설계 준비 중인 것으로 알고 있다. 세무서 이전은 지역경제에 지대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비록 시 행정 업무가 아니라 하여도 기재부와 세무서 그리고 관련 부서에 주민의견을 적극 전달하고 대안을 마련할 수 있는 방법을 찾아 주민 피해가 없도록 할 것이다.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