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정안전부가 추진하는 ‘지역주도형 청년일자리사업’에 전라북도에서 공모한 35개 과제가 선정됐다. 이에 따라 전북도는 해당 사업에 국비 46억8700만원을 확보하게 됐다.

행안부는 28일 지방자치단체가 지역에 필요한 일자리 사업을 발굴해 기획하는 지역주도형 청년일자리사업을 7월부터 본격 시행한다고 밝히고, 이 같은 선정결과를 발표했다.

이번 선정으로 전북도는 청년일자리 창출 등의 사업에 국비 46억8700만원을 확보하게 됐다. 사업 수혜인원은 총 629명이다.

행안부는 기본적인 사업 유형과 최소한의 기준만 제시하고 지자체가 직접 설계한 사업에 사업비, 전문가 자문 등을 지원한다. 정부는 이를 통해 올해 1만 개를 시작으로 2021년까지 7만 개 이상 청년 일자리를 창출한다는 계획이다.

행안부에 따르면 올해 전체 사업유형별로는 젊은 일손이 부족한 지역기업(마을기업, 농어업법인 등)에 청년을 지원하는 ‘지역정착지원형’ 4000여명, 창업을 희망하는 청년에게 창업교육과 임대료·사업화자금 등을 지원하는 ‘창업투자생태계 조성형’ 2000여명, 공공·민간부문의 일 경험과 구직활동을 돕는 ‘민간취업연계형’ 4000여명 등이 참여한다.

각 지자체는 7월부터 곧바로 청년, 기업 등 참여자 선발과 기본 교육 등을 거쳐 사업을 진행할 계획이다.

심보균 행안부 차관은 “최근 지역사회는 저출산, 고령화와 함께 청년유출로 인해 급격하게 활력이 저하되고 있다”며 “이번 사업을 통해 청년실업은 물론 지방소멸 위기 해소를 위한 단초가 마련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서울=최홍은기자·hiimnews@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