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대 전북도의회 전반기 원구성이 재선 중심의 상임위원장 배정에 기초의회 의장출신 초선들이 강력반발하면서 우려했던 재선과 초선간 갈등 양상을 보이고 있다.

도의회는 29일 다수당인 민주당 의총을 열어 송성환 의원과 최훈열 의원이 의장으로 표 대결로 확정했고, 지난 26일 의원 상견례에서 초선의 강력한 요구에 따라 상임위원장 한 자리를 초선에게 배정하기로 했다.

그러나 시군의회 의장출신들은 28일 모임을 갖고 초선들에게 상임위원장 한 자리가 아닌 상당수를 요구하기로 의견을 모으고 29일 의총 전에 초선의원 모임을 갖고 재선들에게 요구할 예정인 것으로 알려졌다.

도의회 초선의원 가운데 시군의회 의장 출신은 직무대행을 포함해 모두 7명에 달한다. 이들 초선의원들이 상임위원장 자리를 한 자리 이상을 더 요구하면서 재선과 초선간 갈등으로 표출되고 있는 모양새다.

이 같은 우려는 이미 지방선거가 끝난 후 당선자 가운데 기초의원 다선과 의장출신들이 대거 도의원으로 입성하면서 부터다. 기초의회 의장출신 초선들의 반란은 재선의원들끼리 나눠먹기식 의장단 배정에 강한 불만을 나타내고 있다.

초선과 재선간 갈등은 결국 재선이상이 없는 11대 도의회에서 의장단 선출부터 염불보다 잿밥에만 관심이 있기 때문이라는 비난까지 일고 있다. 또 재선의원들도 초선들과 사전 소통을 통해 문제를 원만하게 풀지 못하고 자신들끼리 상임위원장 자리를 독식하면서 예견됐었다.

도의원 39명 중 36명이 민주당 출신이 되면서 11대 의회 출발 전부터 다수당의 오만과 밥 그릇싸움에 대한 도민의 질타에 직면할 것으로 보인다.

특히 비인기 상임위인 환경복지위원회는 재선의 위원장이나 1순위 신청 의원이 단 한명도 없어 의장단을 둘러싼 갈등은 자신들의 이익을 위한 싸움으로 비춰질 수밖에 없다. 또 교육위는 1순위 3명에 불과하고 행자위와 문건위는 11명과 9명이 각각 1순위로 신청해 인기 상임위와 비인기 상임위간 극명한 모습을 보였다.

이날 재선과 초선의원들의 의견을 종합한 결과, 행자위원장 국주영은, 농업산업경제위원장 강용구, 문화건설안전위원장 정호윤, 교육위원장 최영규 의원 등 재선으로 하고 환복위원장은 초선에 배정하는 것으로 했었지만 초선들의 반발로 민주당 의총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장병운기자·argus@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