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GM 군산공장이 폐쇄 후 한 달을 맞았지만 지역사회 바람과는 달리 뾰족한 구제방안이 나오지 않고 있다.

정부는 한국GM 부평·창원공장을 살리기 위해 공적 자금을 투입하기로 결정, 두 공장의 경우 당장의 어려움은 모면했으나 피폐된 군산지역에 대해 정부는 손을 놓고 있어 정부를 상대로 한 적극적 처리방안이 시급하다.

2일 전북도 및 자동차업계 등에 따르면 전북과 군산경제는 군산조선소 가동 중단에 이어 지난 5월31일 한국GM 공장 폐쇄라는 ‘강력한 연타’를 맞아 위기에 처했다.

지난해 7월 현대중공업 군산조선소 가동 중단으로 직격탄을 맞은 군산경제는 군산공장 폐쇄 발표 이후 실직자 양산, 인구 감소, 내수 부진, 상권 추락 등으로 이어져 더 큰 위기를 맞고 있다.

도는 한국GM 군산공장을 새로운 형태로 활용해야 한다는 입장을 고수하고 있는 상황에서 군산 공장 회생과 관련해 광주형 일자리 모델, 경차·전기차 생산 공장 모델 등 다양한 방안이 제시되고 있다.

먼저 임금 수준을 적정하게 해 기업과 공장을 유치하자는 ‘광주형 일자리 모델’은 기존 9000만원대 연봉이라는 고비용 구조를 벗어나 절반인 4000만원대 연봉으로 고비용 구조를 개선하고 위탁형 자동차 생산을 하자는 것이다.

현재 ‘광주형 일자리 모델’의 성공조건으로는 투자 의향서를 제출한 현대차그룹에 대한 노조의 반발이 중요한 변수로 작용될 수 있으나, 군산공장의 회생을 위해 충분히 생각할 수 있는 벤치마킹 모델이라 할 수 있다.

또 군산공장의 경우 바로 생산 가능한 자동차 플랫폼이 구성돼 있어 경쟁력 있는 모델을 투입한다면 충분히 회생 가능하다. 현재 시설이 완벽히 갖춰져 있어 재투자 없이 비용을 절약하면서 속도를 높일 수 있는 장점이 있어 인기가 치솟고 있는 경형 SUV 등 경차 모델을 연구개발해 다양성을 만족하면서 정부도 각종 인센티브 정책을 통해 힘을 실어준다면 성공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군산공장을 독립된 형태의 새로운 법인으로 나눈 뒤, 전기차나 자율주행차를 개발 생산할 수 있는 기지로 활용하자는 방안도 제시된다. 전기차의 경우 소량 생산 체제로는 실속이 부족하고 한계가 크기 때문에 대량 생산을 위한 다른 메이커의 투자는 쉽지 않아 경쟁력 있는 모델 한두 가지로 승부를 봐야 한다.

하지만 그러기 위해서는 한국GM의 속내를 먼저 알아야 한다. 공장 청산을 위해 헐값으로 해외 매각한다면 예전 쌍용차 문제와 같은 부작용을 겪을 수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한국GM의 2대 주주인 산업은행을 필두로 정부 차원에서 더 적극적인 간섭을 요구하며 책임을 지고 사태 해결에 나서야 한다는 것이다.

도내 한 구조조정 전문가는 “자동차 분야의 경우 고비용 저생산 저효율 구조와 강성 노조의 이미지가 강해 국내 투자는 더욱 어려워지고 있는 실정”이라며 “정부의 제도적 지원과 세제 지원 등 최대한 지역적 지원을 동원하는 동시에 지자체에서는 지역적 역량을 모아 성공적 요인을 집중시키고 한국GM 역시 기존의 책임을 다하는 모습이 필요한 시기”라고 말했다./김대연기자·red@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