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선 7기에 돌입한 전북도가 ‘전북대도약 정책협의체’를 만들어 ‘메가’ 급 프로젝트를 발굴하고, 실천 방안을 모색할 방침이다.
특히, 민선 6기 당시부터 ‘갈등 및 민감’의 지역 현안으로 대표 되는 전주종합경기장 개발 방식 논란과 대한방직 부지 개발 문제, 전주·완주 재통합 논의 등 전북의 미래와 밀접한 대규모 사업들을 도민들과 함께 고민한다는 계획이다.
3일 도에 따르면, ‘전북대도약 정책협의체’는 메가 프로젝트 발굴 및 실천방안 모색을 위해 도·시군·교수·언론인·시민단체·기업가 등 다양한 계층이 참여하며, 의장은 행정부지사와 민간위원이 공동으로 맡게 된다.
협의체는 최고 논의 기구인 ‘전체 회의’와 실행방안을 마련하는 ‘소위원회’로 구성된다.
도는 이달 초 ‘대도약 정책 T/F 팀’을 구성해 조직 개편 시 까지 한시적으로 기획조정실 내(4급 팀장)에 마련한다.
이를 바탕으로 다음 달 정책협의체를 본격 구성하고, 아젠다 설정 및 소위원회 운영을 통해 전담조직을 신설(조직개편 반영), 내년 1월에 정식 ‘(가칭)전북대도약정책기획단’을 출범한다는 고안이다.
‘(가칭)전북대도약정책기획단’은 민선 7기 첫 조직개편을 통해 신설되는 3급 상당 대도약정책보좌관이 맡게 될 것으로 보인다.
이번 대도약정책협의체 구성 플랜은 송하진 도지사가 지난 선거 당시 ‘전북을 이끌어 갈 장기발전 과제’를 찾고, 민선 6기부터 찬반 논쟁과 함께 계속된 도내 대형 사업들을 논의하기 위한 차원의 ‘범도민협의기구’를 신설하겠다는 공약에 따른 것으로 해석된다.
도 관계자는 “이번 민선 7기 도정은 ‘1000년 전북 대도약’의 시기로도 해석될 수 있을 만큼의 중요한 4년이 될 것”이라며 “전북대도약을 위해 도민들의 뛰어난 식견과 경험을 겸허히 수용하고, 도민들과 함께 전북 발전을 이뤄나가기 위한 차원에서 ‘대도약정책기획단’이 고안됐다”고 설명했다.
/유승훈기자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