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문재인 대통령이 5일 서울시 구로구의 한 행복주택 아파트 광장 놀이터에서 열린 신혼부부 및 청년 주거대책 발표 행사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은 5일 신혼부부와 청년들의 주거 부담과 관련해 “그동안 내 집 마련을 위해 개인과 가족이 너무 큰 짐을 져왔다. 이제 국가가 나누어지겠다”고 약속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오후 7시30분 서울 구로구 오류동 행복주택을 찾아 신혼부부·청년주거 대책을 발표하고 “앞으로 5년간 신혼부부와 청년 주거지원 대책을 차질 없이 시행해 나가면 2022년에는 신혼부부 가운데 주거지원이 필요한 세대 100%를 지원하는 효과가 생길 것”이라고 말했다.

국토교통부와 행정안전부 등 정부는 이날 ‘행복한 결혼과 육아를 위한 신혼부부·청년 주거지원 방안’을 발표했다.

주요 내용을 보면 공공주택 공급 규모를 신혼부부는 60만 가구에서 88만 가구로, 청년은 56만5000가구에서 75만 가구로 확대했다. 초기 임대료 부담을 줄이기 위해 분양형에는 연 1.3%로 최장 30년간 집값의 70%를 지원한다. 신혼부부 생애 최초 주택 구입 시에는 취득세도 50% 감면하는 내용 등이 포함됐다.

6세 이하 자녀를 둔 한부모 가족 6만 가구도 모든 공공주택의 신혼부부 지원 프로그램에 동일하게 입주 자격을 부여해 차별과 편견 없이 육아를 하도록 주거 여건을 조성한다는 방침이다.

도내에서는 이번 대책의 신혼희망타운 대상지로 완주군 삼봉과 전주 역세권이 해당된다.

문 대통령은 “월급보다 전월세 값이 더 빨리 느는 바람에 신혼가구의 71%가 2년에 한번 쫓기듯 이삿짐을 꾸린다. 월급의 5분의 1을 전월세 값으로 내고 있다”며 “이번 대책에 투입되는 재정규모는 지난 정부에 비해 3배에 달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심각한 저출산 문제의 해결을 위해 국민들께서 동의해 주시리라 믿는다”고 덧붙였다.

이날 행사에 참석한 김현미 국토부장관도 "제가 28살에 결혼을 했다. 집을 41살에 처음 샀다"며 "12∼13년을 전셋집을 전전하며 살았다. 집주인이 세 올려달라고 하면, 눈물짓고 살았다"면서 "행복주택과 청년임대주택을 많이 정말 열심히 많이 지어 청년. 신혼부부 뿐 아니라 부모세대에도 기쁨을 주는 집이 되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이날 주거대책 발표 행사에는 신혼부부·사회초년생·대학생·한부모가정 등 오류 행복주택 입주민 30여명과 김현미 국토교통부 장관, 김상희 저출산고령사회위원회 부위원장, 김태년 더불어민주당 정책위의장 등이 참석했다.

/청와대=최홍은기자·himnews@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