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가 문재인 정부 5년의 관광진흥 기본계획에 전북이 ‘패싱’된 사실을 두고 문체부가 사과하고 일부 추가해주는 등 미봉책에 전북도가 이를 받아들이는 듯 하고 있어 자칫 관광전북의 실종을 우려하지 않을 수 없다.
  문체부가 최근 이낙연 국무총리 주재의 관계부처 합동 국가관광 전략회의서 ‘쉼표가 있는 삶, 사람이 있는 관광’ 제하의 관광 진흥 기본계획을 보고했다. 이 계획에 전북이 없었다.
  기가 찰 일이 아닐 수 없다. 전북에 한해 2천만 명이 넘는 내외국 관광객이 찾고 있다. 전주 익산 등의 역사유적을 비롯 고군산군도 새만금 등의 서해안 일대 해양관광 그리고 마이산 덕유산 지리산 등 동부산악지대 산악관광 자원이 널려 있다.
  그런데도 전북이 정부의 관광 기본계획 수립 대상서 빠졌다. 관광자원 분포와 인프라서 전북과 다를 게 없는 전남에 무려 5개 테마 관광지역으로 겹치기 지정된 것과 대비된다.
  문체부가 전북을 패싱한 까닭이 이해되지 않는다. 전국 시도를 1 테마 이상의 관광진흥 거점도시로 지정하면서 전북만을 제외했다. 패싱 확인 뒤 전북도의 뒤늦은 항의에 ‘실수’라며 사과하고 전주시를 역사유적 관광 진흥 거점도시로 추가했다고 전해진다.
  1년여 전문가와 전문기관 토론과 연구를 비롯해 관계부처 협의와 전국 시도국장회의 등을 거치며 갈고 다듬어 확정시킨 정부 기본계획에 과연 어느 특정지역이 ‘실수’로 빠지는 일이 있을 수 있을까. 있을 수 없다는 게 상식이어서 ‘패싱’ 외에 달리 생각하기가 어렵다.
  그럴 경우, 문체부의 사과나 전주시 추가도 액면대로 받아들이기가 힘들어진다. 전주를 추가하려면 관계부처 협의 등을 거쳐 기본계획 전반의 수정 절차와 작업이 선행돼야 할 것이다. 그런데도 즉시 추가됐다고 했다
  전북도 항의단은 이에 더해 지덕섬 웰니스 관광거점, 새만금.고군산군도 해양치유 관광거점, 무주 태권도원 중심 글로벌 사계절 스포츠관광 브랜드 구축 등 3개 테마 거점도시 지정을 추가로 요청했다 한다. 두고 볼 일이다.
  정부의 관광 진흥 기본계획에 전북 패싱은 ‘실수’ 변명과 사과 등만으로 넘길 일이 못된다. 너무 어이가 없다. 전주 1테마 추가 뿐 아니라 3 테마 추가도 기본계획에 포함돼야 하고 확인돼야 한다.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