송하진 전북도지사가 최근 불거진 정부 관광정책의 ‘전북 소외’ 논란에 대해 다소 불편한 심기를 내보이면서도 ‘(전북 모든 구성원이)생각의 방식’을 전환해야 한다는 자성론을 역설했다.
이와 함께 그동안 지속적으로 제기돼 온 글로벌 관광도시 조성을 위한 국제공항과 항만, 특급호텔, MICE 등의 대규모 기반시설 확충 필요성을 강조하며, 도정이 ‘도민들을 잘 살게 하기 위한 행정력을 펼쳐야 한다’고 언급했다. 
16일 여름휴가 복귀 후 첫 간부회의를 주재한 송 지사는 “이번 문체부의 지역관광거점 전북 배제 논란과 관련해 정부 부처의 실수 인정과 사과는 받아냈다 하더라도 전북 현 주소에 대한 냉철한 현실 진단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이어 “(이번 논란을 포함해)글로벌 관광도시 조성에 있어 관련 기반시설이 열악하기 때문에 어려움이 많을 수밖에 없다”며 “그러다보니 이번과 같은 소외를 당하는 것이다. 이번 계기를 통해 전북의 문제점을 정확히 진단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이 같은 송 지사의 발언은 지난주 문체부가 정부 관계부처 합동회의를 통해 발표한 ‘국제적 지역관광 거점 조성계획(안)’의 전북 패싱 논란을 의식한 것으로 풀이된다.
또한, 정부 계획(안)의 수정 및 추가 지정 등도 중요하지만 정부 정책에 적극 대응할 수 있는 세계적 수준의 관광인프라 등 현재 전북의 부족한 점으로 제시되고 있는 각종 사안들에 대한 강력한 사업 추진을 요구한 것으로도 분석되고 있다.
송 지사는 또, 민선 7기의 대표 공약인 ‘전북 대도약’을 위해 굵직한 프로젝트 개발을 거론하며, 대규모 기반시설 확충을 거듭 강조했다.
특히, “호텔이 전제되지 않는 컨벤션은 의미가 없다”면서 “자연 및 생태 보존도 중요하지만 (도민들이) 잘 살기 위해서는 진보적인 생각이 필요하고 생각의 방식이 달라져야 한다”고 말해 민선 6기 지지부진했던 종합경기장 개발 등을 둘러싼 현안을 고려한 발언이 아니냐는 해석도 나오고 있다.
이날 간부회의에 참석한 도 고위 관계자는 “오늘 (지사의) 발언은 최근 논란이 된 전북관광 소외에 대한 것이기도 하지만 전북 도정 전반에 대한 냉철한 현실진단 필요성을 언급한 것”이라며 “특히 공항과 호텔, 컨벤션 등 정부의 각종 정책에 부합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필요하지만 현실적으로는 부족한 기반시설 등을 이번 논란을 계기로 확충해야 한다는 강한 의지 표명으로 해석된다”고 설명했다.
/유승훈기자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